머리 맞댄 靑 참모진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가운데)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왼쪽), 최재성 정무수석이 29일 국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뉴스1
머리 맞댄 靑 참모진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가운데)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왼쪽), 최재성 정무수석이 29일 국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뉴스1
29일로 예정됐던 청와대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가 다음달 4일로 미뤄졌다. 서훈 국가안보실장 등 핵심 관계자들이 불출석을 통보하자 야당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일정이 연기됐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청와대 국감은 국가안보실 인원이 불참하면 의미가 없다”며 “서 실장 등 방미단의 격리가 끝난 다음주 수요일(11월 4일) 서 실장 참여하에 국감을 하기로 (여당과)합의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헌법상 대통령의 의무는 국가 보위고, 가장 중요한 게 안보”라고 설명했다.

서 실장과 김종호 민정수석, 유연상 대통령 경호처장 등 청와대 주요 참모 7명은 국감을 하루 앞둔 지난 28일 저녁 국감 불출석을 통보했다. 서 실장과 노규덕 평화기획비서관 등 지난 17일 미국을 방문한 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른 자가격리를 이유로 들었다. 유 경호처장과 지상은 경호본부장, 이성열 국가위기관리센터장 등은 국정 대응 등을 이유로 국감에 출석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이에 국민의힘 측은 “국회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국감 보이콧’도 검토했었다. 주 원내대표는 “국감 하루 전날 저녁 불출석을 통보하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발했다. 그는 “(국감에)안보실장이 안 나오는 게 어딨냐, 과거에도 국회가 이런 적은 없었다”고도 했다.

야당이 강하게 반발하자 서 실장은 다음달 4일 국감에 참석하기로 했다. 하지만 김 민정수석의 출석엔 청와대가 난색을 보였다. 통상 과거에도 민정수석은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국감에 참석하지 않았다. 김 민정수석의 출석 여부를 놓고 여야가 다시 대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감 일정 합의 직후 기자들에게 “민정수석도 (다음달 국감에) 출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우리가 (얘기)할 것은 아니다”며 즉답을 피했다.

야당은 다음주 국감에서 서 실장 등 국가안보실 주요 인사를 대상으로 ‘공무원 북한 피살 사건’ 관련 질의를 쏟아낼 것으로 예상된다. 실종된 공무원이 북한으로 가게 된 경위와 피살 이후 청와대의 대응 조치 등이 주요 질문 사항이다. 민정수석실엔 라임·옵티머스 사건에 대한 정치권 인사들의 연루 의혹 등을 추궁하는 전략을 짰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의 차담회에 참석하는 과정에 청와대 경호관들로부터 몸수색을 당한 것에 대해 이날 경호처 측의 사과를 받았다. 그는 “경호처장이 의전이 매끄럽게 되지 못한 것에 대해 죄송하고 사과한다고 했다”며 “사과를 수용키로 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아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평소에도 협치를 강조하고 어제 시정연설에서도 협치를 말했지만 실제 행보는 협치와는 거리가 멀다”며 불만을 표시했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