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답변서 '복붙'한 노정희…"기본 소신마저 100% 같아"
대법관인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에 서면 답변서를 제출하면서 다른 선관위원 후보자가 앞서 제출한 답변서를 상당 부분 그대로 '복붙'(복사해서 붙이기)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이 27일 선관위원 후보자들의 답변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노 후보자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정책 질의에 서면 답변한 내용 중 63개가 지난달 조성대 선관위원 후보자가 제출한 답변과 토씨까지 똑같았다.

특히 선관위의 중립성·공정성에 대한 소신, 위성정당에 대한 평가, 장애인·교사·청소년의 정치 참여에 대한 견해 등 선관위원으로서 가져야 할 기본 소신에 대한 답변도 그대로 베꼈다는 게 박 의원의 주장이다.

이를테면 노 후보자는 공무원과 교사의 정치적 의사 표현에 대해 "정치적 중립 의무가 있는 동시에 정치 활동의 자유를 향유할 기본권 주체의 지위도 가지고 있다…"고 답했는데, 이는 조 후보자의 답변과 토씨 하나 다르지 않았다.

박 의원은 "본인의 자질을 검증하는 청문회에서 다른 후보의 가치관과 사상, 선관위원으로서 기본적 소신마저 베낀 것은 선관위원으로서 자격이 없다"며 이와 관련한 진상조사와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공석인 중앙선관위원장은 선관위원 중 대법관을 호선해 임명하는 것이 관례로, 노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과할 경우 사실상 최초의 여성 중앙선관위원장이 된다.

청문답변서 '복붙'한 노정희…"기본 소신마저 100% 같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