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딸 이원주, 아들 이지호 씨가  25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빈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딸 이원주, 아들 이지호 씨가 25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빈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지난 25일 별세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추모 메시지를 통해 '정경유착' 등을 언급한 것을 두고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처리 문제에 대해 줄곧 비판적 목소리를 내온 이한상 고려대 경영대학 교수도 "정경유착 따위를 추모사에 언급하고, 훈계질하는 것은 무례이자 무도"라고 지적했다.

이날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혁신의 리더십으로 변화를 이끌었다"며 이건희 회장의 공을 치하하면서도 "불투명한 지배구조, 조세포탈, 정격유착 같은 그늘도 남겼다"고 적었다.

정의당은 단 4문장의 짧은 브리핑을 통해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이 별세했다. 조의를 표한다"고 하면서도 "(이건희 회장은) 정경유착과 무노조 경영이라는 초법적 경영 등으로 대한민국 사회에 어두운 역사를 남겼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이건희 회장에 대한 조문도 하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이 같은 태도는 과거 박원순 전 서울시장,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때와 비교되면서 논란을 낳았다.

박원순 전 시장 사망 당시 이낙연 대표는 "마음이 아프다"며 "안식을 기원한다. 유가족들게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별도 언급은 없었다.

정의당도 전신인 통합진보당 시절 김정일 위원장이 사망하자 정부의 공식적 조의 표명과 민간 차원 조문 협조 등을 요구했다. 심상정 전 정의당 대표는 당시 통합진보당 공동대표였다.

친여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로 꼽히는 '클리앙'에는 이건희 회장 사망을 조롱하는 듯한 게시물이 여럿 올라오기도 했다.

클리앙 유저들은 이건희 회장이 유명을 달리한 25일에 이어 26일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사망한 날이란 점을 언급하며 "이틀 연속 축제" "27일에 누구 하나 더 보내면 명절" 등의 댓글을 남겼다. 커뮤니티 내에서 이건희 회장 죽음을 애도하자는 의견이 나오자 한 누리꾼은 "전 축배를 든다"고 비꼬기도 했다.
이건희 회장 사망 소식을 비꼬는 클리앙 유저들. 커뮤니티 갈무리.
이건희 회장 사망 소식을 비꼬는 클리앙 유저들. 커뮤니티 갈무리.
일부 누리꾼들은 온라인상에서 이낙연 대표와 정의당에 비판을 쏟아냈다.

누리꾼들은 이낙연 대표의 페이스북에 "이게 애도냐" "박원순은 그림자가 없어서 애도만 했냐" "이건희가 김정일보다 못한가" 등의 댓글을 남기며 항의했다.

해당 게시글에는 26일 현재 2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다. 평소 이낙연 대표 페이스북 게시글에 100~300개 댓글이 달렸던 것과 비교하면 폭발적 반응이다.

이한상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낙연 대표의 글을 공유하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교수는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가 잘못된 것을 지적하고 삼성물산 합병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기업 지배구조를 개혁하자는 입장을 가진 경영학자인 저이지만 오늘 하루는 배우자만 빼고 다 바꿔 혁신하고 세계 일류 제품만 남겨 사업 보국하자는 기업가의 선한 영향력만 기리고 추모하고자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열번 백번 양보해도 삼성이 국가 경제와 국민의 자긍심, 대한민국의 인지도를 지난 20년간 지속적으로 향상시킨 것에 비해 여당 정치인들은 혁신은커녕 나라의 민주주의와 법치의 근간을 흔들며 새로운 권위주의로 그나마 4류 정치를 막장 정치로 만들었다"며 "양심적으로 오늘 하루는 입에 자물쇠를 거는 예의를 지켜주기 바란다"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