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과 언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과 언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강경발언을 쏟아낸 윤석열 검찰총장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국감에서 민주당의 집중 공세에 밀리지 않고 거침 없는 해명을 이어간 윤석열 검찰총장은 일명 '윤석열 국감'이라는 타이틀까지 얻으며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의 '퇴임 후 국민 봉사' 발언을 두고 24일까지 정치권에 여진이 계속되는 모습이다. 해당 발언에 대해 퇴임 후 정계 진출 가능성을 내비친 것이라는 해석이 제기되면서 여야의 반응이 뚜렷이 엇갈렸다.

민주당 "국감, 총장 위한 무대 아냐…검찰개혁 이후 물러나게 해야"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내고 "검찰총장의 직분을 다하는 것이 곧 국민을 위한 봉사"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을 저격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본래 공직자의 자리란 국민께 봉사하는 자리"라며 "(퇴임 후) 천천히 생각해 볼 일이 아니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지금부터라도 자신을 위한 정치가 아니라, 국민을 위한 공정하고 치우침 없는 수사를 하면 될 일"이라며 "국감은 검찰이 국민의 눈으로 감사를 받는 엄중한 자리이지, 총장 1인을 위한 무대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김두관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보수언론과 야당이 유력 대권후보로 지지를 보내니 대통령도 장관도 국민도 아무것도 눈에 뵈는 게 없는 게 분명하다"며 "검찰을 정치적 욕망을 위한 사유물로 전락시키고 있다. 검찰개혁을 완수하고 윤석열 총장을 자리에서 물러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냥해 "'주권재민(民)'이지 '주권재검(檢)'이 아니다"라며 "'칼'은 잘 들어야 한다. '칼잡이'의 권한과 행태는 감시받고 통제되어야 한다"는 글을 적었다.

민주당에서는 국정감사에서 보인 윤석열 검찰총장의 태도를 지적하는 비난의 목소리도 이어졌다.

김남국 의원은 23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윤 총장은) 정치적으로 충돌하고 여당 의원과 각 세우는 그런 발언만 하고 일방적 주장만 쏟아냈지, 정작 검찰총장으로서 사건에 대해서 공부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그런 모습은 전혀 없었다"며 "검찰총장은 검찰을 대변하는 직이기에 정치적으로 민감한 부분에 있어서 신중한 모습을 보였어야 됐는데 그러지 못해서 많이 아쉽다"고 지적했다.

박수현 홍보소통 위원장 또한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국정감사에서 보여준 운석열의 인식과 태도, 이프로스에 올린 부장검사의 글,남부지검장 사퇴서는 그동안 검찰이 얼마나 비정상적인 권력적 위치에 있었는지를 보여주는데 충분하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박수현 위원장은 "검찰의 비정상적 권력은 공정하고 추상 같은 법전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권력의 자의적ㆍ선택적 기소권 사용에서 나온다"고 강력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이런 상황인데도 대검찰청에 '윤석열 힘내라'고 화환을 보내는 사람들은 '유전무죄 무전유죄' '유권무죄 무권유죄'가 뭐가 뭔지 구분을 못하는 사람들이다"라며 "검찰개혁과 공수처설치, 이번에는 반드시 끝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22일 오후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이 외출을 위해 경기도 정부 과천청사 내 법무부 청사를 빠져나가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 국정 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2일 오후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이 외출을 위해 경기도 정부 과천청사 내 법무부 청사를 빠져나가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 국정 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여권의 모습 부끄러워"윤석열 지키기 나서

반면 국민의힘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적극 두둔했다.

황규환 부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여권의 반응 향해 "공직자가 퇴임 후에 국민에게 봉사할 수 있다는 상식적인 발언에 대해, 화들짝 놀라 지레짐작 비판하고 나선 모습이야말로 소모적이고 부끄럽다"고 일갈했다.

이어 "검찰총장이 되었던, 누가 되었던 본인의 위치에 충실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면서 "정작 윤 총장이 제 위치에서 공정한 수사를 하지 못하게 막은 것이 추미애 장관과 여당 아니었나"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윤석열 검찰총장의 향후 영입 추진 가능성을 타진해볼 만하다는 기대감도 나타난다.

한 중진급 법사위원은 "대검 국감이 대한민국을 흔들었다. 윤석열의 무대였다"며 "과거 보수진영의 적폐 논란과 무관하고, 국민으로부터 확고한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카드"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전날의 '퇴임 후' 발언은 명백한 정치선언"이라고 진단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