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윤석열 검찰총장(사진)에 대해 "수사지휘권 행사가 불가피했다는 대통령 판단도 부정하고 국민의 대표가 행정부를 통제한다는 민주주의 기본 원칙을 무시하는 위험한 인식을 드러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에 대해 위법하고 부당하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발언과 태도는 검찰개혁이 얼마나 어려운지, 공직자의 처신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역설적으로 드러내며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의 정당성과 절박성을 입증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검찰 수사의 독립이라는 명분 하에 외벽을 치고 외부 감시를 피해왔다"며 "검찰총장은 법무부 장관의 부하가 아니라는 말은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 누구의 통제도 받지 않겠다는 선언과 같다"고 질타했다.

이낙연 대표는 "국감을 통해 검찰의 민주적 통제 (필요성은) 더 분명해졌다. 검찰 스스로 잘못을 고치기 어렵다고도 확인했고 공수처는 더 시급해졌다"며 "야당에 요청한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 제시 시한이 이제 사흘 남았다. 법사위는 이후 입법 절차(공수처법 개정)에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지시했다.

또 이낙연 대표는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예방접종 후 사망 신고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서는 "질병관리청장을 포함한 전문가들이 사망과 백신의 인과관계가 불확실하다고 하지만 국민의 불안 해소는 어렵다"며 "명확한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라도 국민 불안을 덜어낼 수 있는 방법을 적극 검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