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사태의 키를 쥐고 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21일 2차 입장문을 통해 라임사태에 대해 '검찰 게이트', '여당 무죄' 등을 주장하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김 전 회장이 편지를 통해 정부·여당과 '딜(거래)'에 나섰다면서 맹공했다.

진 전 교수는 22일 SNS에 "(김 전 회장의) 편지 읽어 보니 결국 자신을 몸통이 아니라 '곁다리'로 해달라는 요구"라며 "'검찰개혁'의 프레임을 걸면 정부·여당에서 솔깃할 거라는 것을 안다. 그래서 진술을 뒤엎고 여당인사에게는 로비를 하나도 안 했다, 오직 검찰에게만 했다는 뻘소리를 하는 것"이라고 글을 적었다.

진 전 교수는 김 전 회장의 이 같은 거래가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시스템이라는 게 있어서, 정부여당이 아무리 공작정치를 해도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라며 "'검언유착' 공작도 수사지휘권까지 발동해 난리를 쳤지만 결국 실패로 끝났고, 이 사건도 결국 같은 길을 갈 거라 예상"이라고 밝혔다.

이 글에서 정부·여당이 김 전 회장의 입장문을 국면 전환용으로 활용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진 전 교수는 "사태의 본질을 흐리는 교란작전"이라면서 "수사방향을 곁가지인 '검사들'로 돌려놓고, 그것을 활용해 수사팀 다시 짜서 정작 몸통인 정치권 로비에 대한 수사를 못하게 방해하겠다는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김 전 회장의 편지가 공개된 이후 라임 사태 관련해서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도 "사기꾼과 법무부장관이 '원팀'으로 일하는 나라는 적어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에선 대한민국이 유일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