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 장관. 사진=뉴스1
이인영 통일부 장관. 사진=뉴스1
이인영 통일부 장관(사진)이 남북 철도 연결과 북한 개별관광 추진을 재차 강조했다. 올 6월 북한이 남북 통신 연락선을 끊고 연락사무소를 폭파하고, 지난달 우리 공무원이 북한군에 피살되는 사태가 발생한 상황에서 나온 발언이라 적절성 논란이 예상된다.

"실질적 남북협력 나아가야"

이인영 장관은 21일 통일연구원 주최 국제 심포지엄 '신(新) 한반도 체제와 평화 경제'에서 영상 축사를 통해 "남북 정상이 합의한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 북한 개별관광 이행 추진, 남북 신뢰를 통해 북미 비핵화 협상을 추동하는 것이 당면과제"라며 "반드시 가야 할 길이고 외면하지 않아야 할 책무"라고 말했다.

이어 "평화경제를 통해 한반도가 대륙과 해양, 남방과 북방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면 국가와 국가 간 연계성이 심화하고 역내 평화와 번영이 공고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와 같은 전 지구적 위기에 맞서 방역·보건 분야 협력 등 생명 공동체 건설을 위한 실질적인 남북협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인영 장관의 이러한 발언은 최근 계속되는 북한의 도발로 교착 상태에 접어든 남북 관계를 '남북 협력'으로 풀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사진=뉴스1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사진=뉴스1
이날 기조연설을 맡은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은 민간 중심으로 협력사업을 시작해 남북 관계를 풀어갈 것을 주장했다.

정세현 수석부의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 연설에서 "사랑하는 남녘의 동포"라고 말한 점을 언급하며 "정권이나 당국 차원의 교류보다는 민간 차원 교류에 기대를 거는 것 아닌가 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유엔 대북제재 때문에 아무 것이나 할 수 없는 상황이라 인도주의 협력사업을 앞세워서 남북이 손을 맞잡는 식으로 단초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북 교류를 위해 '삼고초려'의 자세로 미국을 설득하고 일본, 중국 등 주변국의 협조를 끌어내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남북 평화를 먼저 가져오고 (북한이) 우리에 의존하는 틀을 짜면 북핵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는 논리로 미국을 설득하는 게 1차 과제"라며 "일본에 '납치 문제를 논의하면 정상회담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점을 이해시킬 필요가 있고, 중국에는 한미동맹과 한중관계를 조화롭게 운영하고 관리하면 (협조)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