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화상으로 열린 국무회의를 마치고 청사를 나오고 있다. (사진=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화상으로 열린 국무회의를 마치고 청사를 나오고 있다. (사진=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0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검찰총장이 태세를 전환해 법무부 장관의 지휘를 따른 것은 당연한 조치"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이제 서울중앙지검과 서울남부지검은 관련 수사팀을 확대 재편 강화하고 법무부 및 대검찰청 등 상부기관으로부터 독립하여 특별검사에 준하는 자세로 오로지 법과 양심,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철저히 수사하여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분발하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추 장관은 "법이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성역없이 동일한 기준과 잣대에 따라 공명정대하게 적용되어야 한다"면서 "이는 전현직 법무부 장관이나 정관계인사 관련사건 뿐만 아니라 검찰총장과 그 가족 ,검사비위 관련 사건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 구성원들은 흔들림없이 민생과 인권에 더욱 집중하여 달라"고 당부했다.

추 장관은 전날 윤 총장에게 서울남부지검의 '라임자산운용(라임) 사건' 수사와 서울중앙지검의 총장 가족 관련 수사를 지휘하지 말라고 지시했고, 윤 총장은 별다른 이의 없이 30분만에 이를 수용했다.

윤 총장은 대검찰청 대변인실을 통해 "금일 법무부 조치에 의해 총장은 더 이상 라임 사건의 수사를 지휘할 수 없게 됐다"며 수용 입장을 밝혔다. 이어 “검찰의 책무를 엄중히 인식하고 대규모 펀드 사기를 저지른 세력과 이를 비호하는 세력 모두를 철저히 단죄함으로써 피해자들의 눈물을 닦아주고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바란다”며 서울남부지검 수사팀에 당부했다.
< 秋 “그냥 둘 수는 없지요”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월 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법무부 정책보좌관에게 징계 관련 법령을 찾아보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연합뉴스
< 秋 “그냥 둘 수는 없지요”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월 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법무부 정책보좌관에게 징계 관련 법령을 찾아보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1월 추 장관은 윤 총장이 검사장 인사 단행 전 인사에 대한 의견을 내라는 자신의 지시에 응하지 않았다며 “제 명을 거역한 것”이라고 규탄한 바 있다.

추 장관이 국회 본회의장에선 조두현 법무부 정책보좌관에게 “징계 관련 법령을 찾아…”라는 메시지를 전송하는 모습도 포착돼 화제가 됐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을 발동에 "이렇게 강단 있고 속시원한 법무부 장관은 처음 본다"고 극찬했다.

'추다르크'라는 별명에서 암시하듯 추 장관의 소신있는 행보는 법무부 장관 취임 이후 계속돼 왔다.

추 장관은 지난 15일 자신을 취재하기 위해 자신의 집앞에 대기하던 기자의 사진을 페이스북에 찍어 올리며 "오늘 아침 아파트 현관 앞에 기자가 카메라를 들고 나타났다. 출근을 방해하므로 이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집에서 대기하며 일을 봐야겠다"고 편치 않은 심경을 내비쳤다.
흔들림 없는 추미애, '명 따른' 윤석열 향해 "당연한 일"
추 장관은 애초 기자의 얼굴이 그대로 노출된 사진을 올렸다가 논란이 되자 얼굴 부분에는 모자이크 처리했다.

이를 두고 한국기자협회와 한국사진기자협회는 추 장관을 규탄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서는 "이른바 언론인 '좌표 찍기'를 통해 국민의 알 권리와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 행위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며 "해당 기자는 관용차를 타고 출근하는 추 장관의 출근길 표정을 취재하기 위해 자택 앞에 대기하고 있었고, 추 장관이 말한 현관 앞 취재는 없었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들 협회는 추 장관에게 언론의 취재를 제한하지 말 것과 '좌표 찍기'한 것에 공개로 사과하고 해당 글을 삭제할 것, '좌표 찍기'에 고통 받고 있는 해당 기자에게 직접 사과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추 장관은 이같은 사과요구에 아랑곳하지 않고 사진을 여전히 공개 상태로 두고 있다.

일각에서는 기자의 과도한 취재를 탓하는 목소리와 더불어 공인인 추 장관이 자신에 대한 언론 취재에 불편함을 드러내면서도 기자의 얼굴을 SNS에 공개적으로 올린 것은 이른바 '좌표찍기'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됐다.
대검찰청 앞 윤석열 응원 화환 20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응원하는 화환들이 놓여져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지난 19일 라임자산운용 사건 등에 대해 윤 총장의 수사 개입을 막는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  뉴스1
대검찰청 앞 윤석열 응원 화환 20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응원하는 화환들이 놓여져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지난 19일 라임자산운용 사건 등에 대해 윤 총장의 수사 개입을 막는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 뉴스1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