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로비의 모습 /사진=강원랜드 제공.
강원랜드 로비의 모습 /사진=강원랜드 제공.
강원랜드가 마스크를 취급하지 않는 태양광 패널 설치업체를 직접 섭외해 7억여원 상당의 미인증 마스크를 수의계약 하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태양광패널 설치 업체가 강원랜드에 마스크 납품?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강원랜드는 지난 2월28일 계약금 7억2567만원 상당의 방역 마스크 30만장을 구매하기 위해 경기도 시흥에 위치한 L사와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강원랜드가 계약한 L사는 마스크 판매 및 유통 실적이 전혀 없는 태양광 패널 설치업체로 알려졌다. 계약은 강원랜드 측이 L사에 전화로 연락해 성사됐다.

L사는 강원랜드 측과 계약하면서 KF94인증 제품을 납품하겠다는 제품 사양서를 제출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제품이 아닌 미인증제품을 3차례에 걸쳐 납품했다. 여기에 의구심을 품은 강원랜드 노동조합에서 문제제기해 이 사실이 수면 위로 드러났다.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 /사진=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 /사진=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최승재 "공공기관서 불법 비자금 조성한 정황 뚜렷"

당초 강원랜드와 L사는 30만장을 납품받기로 계약을 체결했었다. 그러나 노조지적 이후 미인증제품 4만장 가량을 납품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강원랜드 측은 L사에 대한 법적 조치를 전혀 취하지 않았다.

최승재 의원은 L사가 또 다른 G사로부터 1600원에 매입한 마스크가 강원랜드에 600원의 중간이윤이 붙어 2200원에 납품됐다고 지적하며 "또다른 비자금 조성 정황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특히 L사와 G사의 거래명세표상 사업장 주소지가 동일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업체가 자금 세탁을 위한 '페이퍼컴퍼니'일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식약처는 L사를 조사하기 위해 올 3월9일 직후 3차례에 걸쳐 사업장을 방문했으나, 대표자는 태양광 패널 사업 부진으로 지방에서 과일 유통업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는 등 마스크 납품 사업에 직접 관여하지 않고 명의만 빌려줬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승재 의원은 "공공기관이 물품구매 과정에서 불법 비자금 조성을 주도했다는 정황이 뚜렷하다. 비리 근절을 위해 즉각적 수사와 감사를 통해 사건의 전말을 철저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