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인 국민의힘을 상대로 '엄마 찬스' 역공에 나섰다. 나경원 전 의원의 아들 김 모 씨가 고등학생이던 지난 2015년 서울대 의대 연구실에서 인턴으로 일하면서 미국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의공학 포스터 저자로 등재되는 등 특혜 의혹이 제기되면서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부모 찬스' 논란으로 청년층에서 지지율 급락을 겪고 있는 여당이 반격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9일 "나경원 전 의원님, '엄마의 마음으로 한 일'이 바로 '엄마 찬스'이고 '특혜'"라며 "본인이 가진 권력으로 남다른 혜택을 준다면 그것이 부정이고, 부당한 일이 되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앞서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는 나 전 의원의 아들이 서울대 의대 의공학 연구실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미국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포스터에 제4저자로 표기된 것은 '부당한 저자표시'라고 판단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보통의 청년들은 고등학생 신분으로 서울대 의대 연구실을 사용할 수 없다"며 "보통의 청년들이라면 서울대 대학원생이 포스터를 검토해주거나 작성을 거들어 주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연구 저자로 등재되는 것 또한 보통의 부모를 가진 보통의 청년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일"이라며 "나경원 전 의원은 지금이라도 국민께 사과하고 당당하게 수사에 임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나 전 의원은 SNS에 "제1저자 포스터에 대해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제 아들이 직접 연구를 주도적으로 진행하였고 제1저자로서 충분한 자격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저자 등재 여부는 아들이 결정한 것이 아니라 당시 연구진과 담당 교수가 결정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민주당이 '엄마 찬스' 역공에 나선 것은 '공정 이슈'에 민감한 20대 청년층의 이탈이 심각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앞서 국민의힘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논란과 관련 '부모 찬스'로 비판의 각을 세웠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추 장관 아들의 군 휴가 미복귀 의혹이 불거지자 "추 장관의 '엄마 찬스'를 보는 국민들은 교육의 공정성을 무너뜨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빠 찬스'의 데자뷔로 느껴진다"며 "즉각 사퇴해야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여당의 '부모 찬스' 논란은 실제 20대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날 리얼미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민주당의 20대 지지율은 24.1%로, 전주보다 10.5%포인트 급락했다. 반면 국민의힘에 대한 20대 지지율은 6.9%포인트 오른 31.1%로, 민주당을 앞섰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청년층과 중도층은 공정 이슈에 민감하다"며 "내부 여론조사에서도 이런 움직임이 나타난다"고 전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