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자산운용 사태의 배후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야권 로비를 폭로한 '옥중서신'과 관련, 국민의힘이 특검 도입을 재차 주장했다./사진=연합뉴스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배후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야권 로비를 폭로한 '옥중서신'과 관련, 국민의힘이 특검 도입을 재차 주장했다./사진=연합뉴스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배후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사진)이 야권 로비를 폭로한 '옥중서신'과 관련, 국민의힘이 특검 도입을 재차 주장했다.

윤희석 대변인은 17일 논평에서 "청와대 정무수석 로비를 폭로한 김봉현 전 회장이 돌연 '윤석열 사단', '검찰 개혁'을 운운했다"며 "난데없이 야당을 끌고 들어가는 까닭이 무엇인지 혼란스럽다"고 밝혔다.

윤희석 대변인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서신에 언급된 검사들에 대한 감찰을 지시한 것과 관련해 "내 편 의혹에는 침묵으로 일관하더니 옥중서신 한 통에 뭔가 나왔다는 듯 공격 태세가 사납다. 여권 인사들이 의혹에 줄줄이 엮일 때는 왜 가만히 계셨는가"라고 의문을 표했다.

이어 "내용의 진실 여부는 차치하더라도 옥중서신이 공개된 만큼 이제 검찰의 수사를 전적으로 신뢰하기는 어렵게 됐다"며 "독립적인 특검에 수사를 맡기는 것이 가장 현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조경태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권력형 비리인지 아닌지를 가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특검을 해야 한다"며 "여당이든 야당이든 특검을 거부하는 정당은 국민의 손으로 심판하고 해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봉현 전 회장의 옥중서신 공개를 두고 검찰과 범죄자가 결탁했다는 '검범 유착' 주장도 나왔다.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어디서 많이 본 그림"이라며 "한동훈 검사장과 채널에이 기자가 짜고 이철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에게 유시민을 잡을 단서를 달라고 공작했다는 '검언유착'과 닮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범죄자와 결탁하는 '검범유착' 프레임이 그려진다고 덧붙였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