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지도자들에 '평화·통일 지지' 당부…전원 음성판정, 11일까지 재택근무
박의장, 스웨덴·독일서 '한반도 대면외교' 마치고 귀국(종합)
박병석 국회의장이 3일 스웨덴·독일 공식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지난달 26일 출국한 박 의장은 같은 달 28∼29일(현지시각) 스웨덴에서 국왕 칼 구스타브 16세를 비롯해 스테판 뢰벤 총리, 안드레아스 노를리엔 국회의장을 만나 한반도 평화체제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특히 그는 실권자인 뢰벤 총리와의 회동에선 "우리는 평화를 원하는 것이지, 북한을 흡수 통일할 생각도 능력도 없다"며 "기회가 된다면 이런 뜻을 북한에 잘 전해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박 의장은 또 켄트 해쉬테트 한반도 특사, 요아킴 베리스트룀 주(駐)북한 대사 등 스웨덴의 북한 문제 전문가들과도 오찬 간담회를 열어 한반도 정세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박 의장을 만난 스웨덴 고위 인사들은 공무원 피격 사망 사건에 큰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장은 사건 개요를 설명하면서 "이례적으로 북한이 빠르게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사과를 했다"고 강조한 바 있다.

박 의장은 스웨덴에 이어 독일에서도 '통일 행보'를 이어갔다.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연방 대통령, 볼프강 쇼이블레 하원의장, 디트마어 보이드케 상원의장 등 독일 정계 고위 인사들과 연쇄 접촉했다.

박 의장은 통독 30주년 기념 주간이었던 방문 기간 "북한이 남북관계 개선보다 북미 관계 개선을 원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한국을 통하지 않고 미국과 관계를 개선하기는 어렵다"고 말하는 등 남북 관계 개선이 통일의 첫걸음이라는 메시지를 던졌다.

박 의장의 이번 순방은 코로나 사태로 중단됐던 국회의 '대면 외교'가 재가동됐다는 의미도 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한 상황을 감안, 유럽에서 비교적 방역 성과가 좋은 것으로 평가받는 스웨덴과 독일을 방문지로 선택했다.

애초 예정했던 체코 방문은 방역 문제로 연기됐다.

이날 귀국한 순방단은 공무상 출장자로 코로나19 '능동감시' 대상이다.

순방단은 귀국 즉시 코로나 검사를 받았고, 이날 밤 전원 음성 판정을 통보받았다.

순방단 일행은 자발적으로 재택 근무한 뒤 12일 국회로 출근한다.

동행한 일부 여야 의원은 국정감사 일정에 따라 출근 시기를 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의장, 스웨덴·독일서 '한반도 대면외교' 마치고 귀국(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