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 방지 논의 통한 소통 재개 기대
野 "궤변 늘어놓고 있다" 반발…北 호응 여부도 변수
"대화 불씨·협력 물꼬"…남북 소통의지 놓지 않는 문대통령
북한이 서해상에서 남측 공무원을 사살한 사건을 두고 국민적 공분이 큰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과 대화·협력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강조하며 소통의 의지를 놓지 않는 모습이다.

당장 이번 사건의 정확한 진상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 과정에서 남북 간 협력이 필요하고, 유사 사건의 재발을 막으려면 남북 대화가 중요하다는 인식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공무원이 실종된 지 정확히 일주일만인 28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희생자를 애도하는 동시에 "이번 사건을 풀어가는 것부터 대화의 불씨를 살리고 협력의 물꼬를 터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24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 직후 청와대가 북한을 강력히 규탄하는 입장을 내놓은 것과 차이가 있다.

이는 무엇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5일 청와대에 보낸 통지문에서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사과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사과를 "각별한 의미로 받아들인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의 사과가 있었던 만큼 더는 상황이 악화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 녹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날 관계장관 회의를 주재해 북측에 공동조사를 요청하기로 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나아가 군 통신선 재가동 등 남북 소통 재개를 위한 구체적인 방식도 거론했다.

이번에 남북관계 파탄을 바라지 않는 김 위원장의 속내를 확인한 만큼 한반도 평화를 유지해 나갈 최소한의 대화 채널을 열어놓고, 이를 남북관계 반전의 계기로 만들자는 바람을 담은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구상을 밝히는 것이 시점상 적절하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김 위원장의 통지문 내용과 남북 공동조사를 촉구한 여권의 태도를 두고 "북한의 잘못이 없고 아주 좋은 기회가 돌아온 것처럼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고 비난했다.

문 대통령의 대화 제의에 북한이 응할지도 미지수다.

북한은 전날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남측이 공무원을 수색하는 과정에서 북측 영해를 침범하고 있으니 이를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공동조사에 필요한 협의를 위해 요청한 군 통신선 재가동에도 응하지 않는 상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