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피살사건 정국 블랙홀…서해발 북풍에 秋風 꺾이나
서해상 실종 공무원에 대한 북한군 총격 살해 사건이 정국의 모든 이슈를 집어삼키는 블랙홀이 되고 있다.

공무원 피살 사건으로 여야의 전선이 옮겨가면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특혜 의혹과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피감기관 공사수주 의혹을 받는 박덕흠 의원의 재산 논란은 한 풀 꺾인 분위기다.

민주당 관계자는 28일 "이번에는 법사위 국정감사도 추 장관보다는 국방장관이 출석하는 군사법원 감사에 이목이 더 쏠릴 것 같다"고 말했고, 원내 관계자는 "야당이 공세를 지속할 모멘텀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게다가 검찰이 이날 추 장관과 아들 서씨 등에 무혐의 처분을 내린 만큼, 객관적 사실관계 확인 작업도 일단락된 것 아니냐며 안도하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은 공무원 피살사건에 당력을 모으는 모습이다.

특히 추석 민심을 염두에 두고 이번 사건을 고리로 문재인 정부 실정론을 더욱 부각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 여파에 가리긴 했지만 검찰 불기소 처분에도 추 장관 아들 서씨를 둘러싼 의혹 규명 노력도 고삐를 늦추지 않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이미 서씨 본인, 서씨와 의정부 미군 부대에서 함께 근무했던 군 간부와 카투사 병사 등 7∼8명을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추 장관이나 이상직 의원이 '북풍'의 최대 수혜주이지만, 국감이 열리면 이들이 다시 언급되지 않을 수 없다"며 "추 장관 아들 의혹에 대한 정부의 조직적 은폐를 고발하기 위해 국감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야당의 이런 요구를 받아줄 가능성은 전무해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야당이 추 장관 아들 등을 증인으로 신청한 것은 정치적 목적이 의심된다"며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박았다.

검찰이 이스타항공 창업주로서 '대량해고 책임론'에 휩싸인 이상직 의원과 피감기관 공사수주 의혹을 받는 박덕흠 의원 수사를 본격화할 경우 양당의 책임론이 부상하면서 가을 정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