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한일, 가장 가까운 친구"…스가 "한국, K방역 성과"
문대통령·스가, 첫 통화…코로나 대응·한반도평화 협력키로
[2보] 문대통령, 日스가에 "강제징용 최적의 해법 찾아야"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에게 "강제징용과 관련해 양국 입장에 차이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양국 정부와 모든 당사자가 수용할 최적의 해법을 찾아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20여분간 진행된 스가 총리와의 첫 통화에서 이같이 언급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스가 총리의 취임을 계기로 강제징용 등 양국 현안 해결을 위한 소통 노력을 새 마음가짐으로 가속하자"고 했고, 이에 스가 총리 역시 현안 해결을 위한 대화 노력을 독려하기로 했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스가 총리의 취임을 축하하며 "한일은 기본적인 가치와 전략적인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가까운 친구이자, 동북아 및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할 동반자"라고 평가했다.

스가 총리는 "한일 양국 관계가 과거사에서 비롯한 여러 현안으로 어려운 상황이나, 문 대통령과 함께 양국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구축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또한 양 정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스가 총리는 "한국이 K방역 성과를 거뒀다"며 코로나의 여러 과제를 함께 해결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이 조속히 안정돼 내년 도쿄 올림픽이 성공리에 개최되기를 기원했으며, 스가 총리는 감사의 뜻을 표했다.

두 정상은 더불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 관련해 더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스가 총리는 일본인 납치자 문제에 대한 지원에 감사를 표하며 관심을 요청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일본의 노력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 대변인이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