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평도 실종 공무원이 북측의 총격을 받고 숨진 사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사실관계를 우선 확인해야 한다며 신중론을 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번 사건을 '제2의 박왕자 사건'이라 규정하며 강력 질타했다.

민주당은 24일 국방부로부터 관련 사안을 보고 받을 예정인 가운데 말을 아끼고 있다. 사실관계 파악된 이후 향후 대책 방향에 대한 논의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아직 당 차원에서 보고를 받은 게 없다. 사실관계와 관련한 정부 보고를 받은 이후 당의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내부적으로 사태의 심각성을 우려, 이번 사건에 대해 촉각을 세우며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칫 이명박 정부 당시 발생한 금강산 관광객 고(故) 박왕자씨 피격 사망 때처럼 남북관계에 큰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고 판단하는 분위기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언급한 '종전선언' 발언 타이밍이 좋지 않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해당 발언 직후 피격사건이 터져 야당 공세에 빌미를 제공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반면 국민의힘은 사건과 관련한 정부의 안일한 대응을 비판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밤 12시라도 경위 파악을 하고 대처 방안을 강구해야 할 정부가 남의 일을 말하듯 담담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청와대는 즉시 국가 안전 보장회의를 소집하라"고 요구했다.

같은당 정진석 의원(국회 외교통일위원회)도 언론과의 통화에서 "보도가 사실이라면 민간인이 북측에 의해 사살된 사건"이라며 이번 사건을 '제2의 박왕자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앞서 지난 21일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선 선원인 공무원이 업무 도중 실종됐다. 월북 시도를 하다 해상에 표류하던 도중 북측 총격을 받고 숨진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시 옹진군 대연평도 앞 바다에서 우리 해군 고속정이 움직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천시 옹진군 대연평도 앞 바다에서 우리 해군 고속정이 움직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