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환경협력센터 본격 가동…기후변화 등 환경외교 전문성 강화
환경부는 23일 오전 서울 은평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환경 분야 국제협력 전문기관인 '국제환경협력센터' 현판식을 개최하고 센터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고 밝혔다.

환경부가 국제환경협력센터를 운영하기로 한 것은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등 환경 사안을 놓고 국제적 협력이 갈수록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환경 외교 분야에서 전문기관을 세울 필요성을 고려한 것이다.

환경부는 작년 11월 '환경정책기본법'을 개정해 전문기관 설립에 필요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고, 법이 시행된 올해 5월 신청기관을 모집했다.

이어 전문성 등을 심사하는 절차를 거쳐 지난 7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을 국제환경협력센터로 지정했다.

국제환경협력센터는 우리나라의 국제환경협력 역량을 강화하고, 국제사회에서 환경 지도능력을 높이기 위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정책 조사 및 연구, 협력사업 발굴, 국제환경 협약 및 규제에 대한 정보 수집 등이 주요 업무다.

환경 정보 및 기술 교류를 위한 국제 전시회 및 학술회의 개최, 외국 정부 및 국제기구 등과의 양해각서 체결 등도 지원한다.

아울러 국제환경협력 정보시스템 구축·운영과 국제환경협력 전문인력 양성 등의 업무도 수행할 계획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기후·환경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국제적 연대와 협력이 중요하다"며 "녹색회복을 위한 '글로벌 그린뉴딜 연대'의 확산에 국제환경협력센터가 핵심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