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언론계를 향해 "정파적 관점이 앞서면서 진실이 뒷전이 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기자협회보 지령 2000호 발행 기념 서면 인터뷰에서 "어떤 언론은 정당처럼 느껴지기도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특종 경쟁에 매몰돼 충분한 사실 확인을 거치지 않은 받아쓰기 보도 행태도 언론의 신뢰를 손상시키고 있다"면서 "언론 스스로가 '오로지 진실'의 자세를 가질 때 신뢰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언론의 자유가 억압될 때 행간을 통해서라도 진실을 알리려고 했던 노력이 언론을 신뢰받게 했다"며 "비판의 자유가 만개한 시대에 거꾸로 신뢰가 떨어진다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국내 언론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보도에 대해선 '가짜뉴스'의 범람을 비판하면서 "일부 언론이 코로나19와 관련해 부정확하거나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보도하거나 과장되거나 자극적인 표현들을 사용하는 것 또한 문제"라고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방역위기와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각국 정부의 노력과 성과에 대한 해외 언론들의 객관적인 비교 분석 보도 또한 눈여겨볼 만한 대목"이라면서 "언론의 객관적인 보도를 통해 우리 자신의 역량을 재발견하게 됐고 우리가 방역 선진국임을 자부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브리핑이나 기자회견 등 언론과 소통이 적다는 비판에도 답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SNS 메시지와 간담회 등 국민들과의 직접 소통을 늘렸다"면서도 "쌍방향의 소통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더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임기 중 가장 힘들었던 순간과 기쁜 순간으로는 각각 '지금'과 '한반도 전쟁위기 해소'를 꼽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 코로나 상황 때문에 가장 힘들지만 코로나가 아니더라도 대통령의 처지에서는 매 순간이 어렵다고 느끼고 있다"면서 "가장 기뻤던 일은 취임 이후 2017년 하반기까지 높아졌던 전쟁의 위기를 해소하고 대화국면으로 전환시켜낸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 남북과 북미대화가 중단돼 매우 안타깝다"며 "평화는 단지 무력충돌이 없는 상황이 아니라 서로 존중하며 협력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이뤄진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