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사외이사로서 합병에 어떤 역할 했는지 따져봐야"
윤창현 "범죄 저질렀다면 피고인 됐을 것"…이해충돌 반박
삼성물산 사외이사 출신으로 이해 충돌 의혹을 받은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은 21일 "범죄를 저질렀다면 공소장에 피고인으로 올라있고 이 자리에 앉지 못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신상 발언을 통해 "저에 대한 얘기는 공소장 4줄로 끝나는데 어떤 부분이 범죄란 말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윤 의원이 삼성 불법 승계 관여 의혹이 있다며 정무위원 사임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강도 높은 검찰 조사에도 피의자로 전환되지 않았고 기소되지 않았다"며 "삼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판단할 가능성이 있으면 이해 충돌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제 입장을 듣지 않고 국회 소통관에 가서 일방적으로 공격과 비판을 퍼부었다"며 "사외이사직을 수행하면서 5년 전 합병 찬성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소유주와 유착관계라고 하는 건 너무한 것"이라고 했다.

이에 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위해 삼성물산 사외이사들이 앞장서 회사에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했다는 것 자체가 검찰 공소장에 불법 합병으로 규정됐다"며 "사외이사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여러 불법행위와 관련해 정무위에서 따져봐야 한다"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국정감사에 관련자가 증인으로 신청돼있기도 하다"며 "근거 없이 누명을 씌우는 것이 아니라 윤 의원이 이해 충돌 등 국민적 신뢰 논란이 있을 수 있으니 역할을 회피하는 게 맞지 않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