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남 의원 "위원회 구성원 줄줄이 연구원장·관광공사사장 임명·내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후 시대(포스트코로나)의 제주 관광 정책 방향을 마련하기 위한 미래전략위원회가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측근을 챙기기 위한 사조직이라는 논란이 제주도의회에서 재점화됐다.

제주도의회 "원희룡 사조직 제주 관광 미래전략위 해체하라"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는 18일 제387회 임시회에서 관광국과 제주관광공사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문경운 의원은 "조례상 제주도 관광국의 최상위 법정위원회인 관광진흥협의회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미래전략위원회를 구성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미래전략위원회에 정책고문을 따로 두고 미래전략위에서 과제를 발굴하면 정책고문으로부터 조언을 받도록 하고 있다.

예산 1억원을 책정해 정책고문에게 50만원씩 수당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영세한 관광 가이드 등 관광업 종사자들에게 50만원씩만 보조해줘도 200명에게 지급할 수 있는 액수"라고 강조했다.

문 의원은 "정책고문 위촉을 원희룡 지사가 했는데, 선거를 대비한 사조직 아니냐"며 "미래전략위원회를 당당 해체해야한다"고 말했다.

안창남 문광위원장은 "미래전략위원회에 고문을 두는 것은 조례에 근거했다고 볼 수 없다.

코로나19라는 위중한 상황에서 관광진흥협의회를 통해 관광업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미래전략위원회의 정책고문 구성을 보면 관광 전문가는 달랑 1명에 불구하고 나머지는 국제협력, 의료, 홍보, 환경 분야 등 관광과 관련이 없다.

위원회 구성 역시 관광 전문가는 2명이고 나머지는 모두 다른 분야의 전문가"라고 지적했다.

제주도의회 "원희룡 사조직 제주 관광 미래전략위 해체하라"
그는 "이들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제주관광의 미래전략을 설계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안 위원장은 "정책고문에 포함된 김상협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글로벌전략연구소 지속발전센터장이 제주발전연구원장에 임명됐고, 또 미래전략위원회 공동위원장이 제주관광공사 사장으로 내정된 상태"라며 "이를 순수하게 받아들일 도민들이 있을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재웅 제주도 관광국장은 "다소 오해가 있는 것 같다.

관광진흥협의회로부터 받은 의견은 계속해서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이외에 재난에 준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제주 관광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모셔 미래전략위를 구성해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트코로나의 제주 관광 정책 방향을 마련하기 위한 미래전략위는 애초 지난 2월 출범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위원 위촉이 늦어지면서 5개월 뒤인 지난 7월부터 활동을 시작했다.

박홍배 제주관광공사 사장과 고은숙 제일기획 자문위원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이외에 제주도와 제주연구원·제주국제컨벤션센터·제주더큰내일센터 등 유관기관 관계자 7명이 당연직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어 관광, 마케팅, IT·디지털, 글로벌, 문화, 스타트업·벤처 분야에서 관광위촉직 12명, 간사 6명, 10명 안팎의 정책고문단 등 총 30여명으로 구성됐다.

위원 명단에 원 지사의 측근들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구성 초기부터 논란이 일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