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  /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 /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7일 '검찰이 장관을 소환할 가능성이 있다는데 소환을 한다면 응하겠느냐'는 질문을 받고 "매일 저에 대한 고발이 한두 건씩 생기는데 그걸 다 응해서 출석하면 제 업무는 어떻게 보겠나"라고 답했다. 아들의 군 복무 특혜 의혹을 받는 추 장관이 사실상 검찰의 소환이 있더라도 응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셈이다.

추 장관은 이날 국회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추 장관은 "공정과 정의가 국민이 바라는 바인데, 그 공정은 세 치 혀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잘 아실 것"이라고도 했다.

추 장관은 이날 야당으로부터 자신의 의혹과 관련된 질문이 쏟아지자 "억지와 궤변에 대해 의원은 책임을 질 수 있느냐"며 따져 묻기도 했다.

김 의원은 추 장관 부부가 국방부에 민원 전화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전화를 안 한 것을 책임질 수 있냐"고 물었다. 이에 추 장관은 "어떤 책임을 져야겠나"며 "지금까지 몇 달간 부풀려온 억지와 궤변에 어떤 책임을 지겠나. 저는 무한 인내로 참고 있다"고 받아쳤다.

추 장관은 '아들이 현역으로 입대하지 않아도 됐는데 장관에게 부담이 되기 싫어 무리하게 입대했느냐'는 지적에는 "공정을 흐트러트리기 싫어 어떤 일이 있어도 군 복무를 이행해야 한다는 단호함이 (저와 아들에게)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의원님은 제 아들이 그 며칠의 휴가를 더 받기 위해 받지 않아도 될 수술을 했단 말을 어떻게 책임질 수 있느냐"며 "그런 의혹 제기를 국정 단상에서 하는 것을 어떻게 책임질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