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 입장서 태도 변화…추경 돌파구 주목
민주, 野 '독감 무료접종 확대' 요구 수용 검토
더불어민주당이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전국민 독감 무료백신' 사업비를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여당이 통신비 2만원 지급 방안을 유지하는 대신 야당 요구를 일부 수용하는 절충안을 꺼내든 것으로, 이를 통해 추경안 처리 협상의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 통화에서 "전국민 예방접종 방안에 대해 국회 복지위 차원에서 고민해보기로 했다"며 "현재 약 2천만명인 무료 접종분을 더 늘리는 것이 가능할지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원내 관계자도 "여당이 야당의 요구를 일부 수용해 독감 예방접종 1천100만명분을 추가로 추경에 반영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앞서 통신비 2만원 지급 대신 전 국민 무료 독감 예방 접종을 제안했지만, 민주당은 "이미 3차 추경에 백신 공급과 무료접종이 확대 반영됐다"며 추가 증액이 불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만난 주 원내대표로부터 통신비 2만원 지급을 재고해달라는 요구를 받고 "잘 검토해보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최고위 관계자는 "이낙연 대표 측에서 협치 차원에서 백신 사업 반영을 검토해보자는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예방접종 증액 논의를 계기로 야당도 한발짝 물러나 추경안 처리 협상이 진전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은 18일에는 통과돼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이 통신비 지원 철회를 주장해 일정이 확정되지 못한 상태다.

국회 예결위 민주당 간사인 박홍근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통신비 지원에 대해 "합당한 대안이 제시되고 여야 합의가 되면 수정될 수 있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다만 국민의힘 예결위 관계자는 협상 타결 전망에 대해 "본격 심사를 시작도 안 했는데 결론을 벌써 얘기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