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께 걱정 끼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검찰, 정의롭게 수사해야"
정총리, 秋아들 의혹에 "사실적 접근해야…경질 이유 없어"
정세균 국무총리는 14일 아들의 군 복무 특혜 의혹이 제기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거취에 대해 "경질될 이유를 아직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추 장관 경질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할 생각이 없느냐'는 국민의힘 윤재옥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사실 저는 실체적 진실은 모른다.

그래서 이 문제는 정서적 접근보다 사실적 접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추 장관이 페이스북에서 밝힌 내용이 진실일 것이라 믿기 때문에 특별히 다른 생각을 하지 않는다"며 "그럼에도 어떤 이유에서든 사실 여부를 차치하고 국민에게 걱정을 끼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여야가 이 문제는 이왕에 검찰에 가 있으니 거기에 맡기고 그야말로 시급한 국정을 논의하고 협치하는 게 우리가 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 수사가 공정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이 마당에 공정하지 않을 검찰이 있을 수 있을까"라며 "검찰이 정말 공정하고 신속하게 이 문제를 종결하는 게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도 법에 따라 정의롭게 수사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거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또 "지난 1월부터 지금까지 수사하지 않은 지금의 검사들은 추 장관이 인사한 사람들이 아니고 그 이전에 인사가 된 사람들 아니냐"며 "수사가 이렇게 지연된 것이 마치 추 장관이 인사한 검사들로 인해 그렇게 된 것처럼 말하는 것은 사실관계가 맞지 않는다"고도 했다.

추 장관 아들 서모 씨의 휴가 관련 서류가 군에 남아있지 않은 것에 대해선 "(제가) 군에 갔다 온 지 벌써 수십 년인데 그때의 군과 지금의 군은 매우 다르다는 이야기를 최근에 들었다"며 "국방부 답변에 선입견을 갖고 보지 말고 조목조목 따져서 잘못됐으면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따져주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한편 정 총리는 군 기무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 계엄령 문건 의혹의 핵심 인사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송환 문제와 관련해선 "사법기관에서 어떤 형태로든 수사가 필요하면 수사하고, 기소가 필요하면 기소할 것이다.

의법조치를 하는 것이 온당하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