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여전히 평행선…과방·복지위원장 선출문제 입장차
원내대표 추경 회동…與 "18일 처리" vs 野 "통신비 철회"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비공개로 만나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를 논의했으나 전 국민 통신비 2만원 지급 등 일부 현안을 두고 이견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양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 원내대표는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와 함께 주 원내대표를 찾아가 "추경이 18일 본회의에서 통과돼 추석 전에 현장에서 최대한 집행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주 원내대표는 4차 추경안에 포함된 통신비 2만원 지급 방침을 재차 비판하며 이를 철회하지 않으면 추경안 처리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는 통신비 이견으로 4차 추경안 처리 일정을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두 원내대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 추천위원, 특별감찰관·북한인권재단 이사 임명 문제도 논의했다.

김 원내대표는 두 사안을 일괄 타결하자고 주 원내대표를 설득했지만, 주 원내대표는 특별감찰관 임명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이밖에 김 원내대표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과 보건복지위원장 선출 안건 상정에 대해 국민의힘의 동의를 요청했으나, 주 원내대표는 동의하지 않았다고 한다.

현재 과방위원장과 복지위원장은 민주당 박광온, 한정애 의원이지만, 두 사람이 각각 당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으로 임명돼 위원장직을 사임하게 됐다.

후임 과방위원장, 복지위원장으로는 이원욱, 김민석 의원이 각각 거론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