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송구" 입장 나오자 여권 '검찰개혁' 목청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3일 아들 관련 의혹에 대해 "송구하다"는 입장을 내놓자, 여권 인사들은 검찰개혁을 전면에 내세우며 추 장관에 힘을 실었다.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추 장관의 글을 공유하며 "흔들림 없는 검찰개혁"이라는 문구를 달았고, 최민희 전 의원은 추 장관의 입장문과 함께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흔들리지 말고 검찰개혁을 완성하고, 언론개혁에 시동을 걸어야 한다"는 글을 올렸다.

민주당 김경협 오기형 이수진(비례대표) 의원 등도 추 장관의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재했다.

이번 입장 표명으로 추 장관 아들 논란이 수면 밑으로 가라앉기를 기대하는 동시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을 비롯한 검찰개혁의 불씨를 되살리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한 재선 의원은 "사실상 큰 문제가 없는 사안에 야당이 공격을 쏟아붓는 것은 공수처 설치와 검찰개혁을 막겠다는 의지"라며 "검찰개혁을 계속 추진하려면 추 장관이 물러나게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추 장관 아들의 휴가 연장은) 아무리 따져봐도 법과 절차에 어긋나는 점이 없다"고 했다.

나아가 그동안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허위사실에 해당하는 부분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추 장관 공세에 집중해온 야권 등을 향해 역공 채비를 갖추는 모양새다.

최초 제보자 '당직 사병'의 실명을 공개했던 황희 의원은 제보자에 대해 "단독범으로 볼 수 없다", "공범 세력을 규명해야 한다"면서 배후 세력의 존재 가능성을 시사했다.

황 의원은 "(의혹이) 허위로 드러나면 그때는 허위사실을 퍼뜨린 세력도 지적해 달라"고도 했다.

열린민주당 황희석 최고위원은 "추 장관의 글을 보니 이제까지 참고 참고 또 참았던 흔적이 역력하다"며 "사태가 명확하게 확인되고 가라앉으면 허위 공작을 시도한 이들에게 추 장관이 책임을 반드시 물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전날 KBS 심야토론에서 '추 장관의 보좌관이 아들 부대에 전화한 것은 일부 문제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김 의원은 "보좌관이 전화한 것은 약간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일반적으로 엄마가 전화하는 게 맞다"며 "다만 보좌관의 전화가 압박성 청탁성 전화였는지, 단순 문의였는지 명백히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화도 안 하는 게 좋은데 너무 (문제를) 과장하면 안된다는 것"이라며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부담이 됐을 수 있지만 말하는 사람은 단순 문의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