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통신비 지원 관련 비판 논평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통신비 지원 관련 비판 논평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국민의힘은 13일 4차 추가경정예산안이 신속하게 처리돼야 한다는 것에 공감하면서도 추경안에 포함된 '전 국민 통신비 2만원 지원'에는 사실상 난색을 표했다.

13일 정부와 국회에 따르면 이번 4차 추경안 심사의 최대 쟁점으로 만 13세 이상의 전국민에게 지급하는 통신비지원 방안이 떠오르고 있다.

야당인 국민의힘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9300억원의 재원이 배정된 '전 국민 통신비 2만원 지급' 사업을 바로잡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그러면서 통신비 2만원 대신 전 국민 독감백신 예방접종을 하자는 대안을 제시했다.

국민의힘은 통신비 지원과 관련한 당론을 아직 정하지 않았으나, 더 시급한 지원이 필요한 곳에 쓸 것을 거듭 제안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통신비 지원금 1조원이면 비대면 수업으로 질 낮은 교육을 받는 국내 모든 대학생 199만명에게 1인당 50만원씩 장학금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배준영 대변인은 "2만원은 결국 대기업 통신사 계좌로 쏴주는 것"이라며 "1조원이 손에 잡히기도 전에 기체같이 증발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통신비 지원 문제를 이유로 4차 추경 자체를 미루거나 반대하는 것은 부담스럽다는 의견도 나온다. 통신비 지원 문제로 추경 자체가 늦어지면 이에 따른 부담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