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재직 때도 통제한 것 아니냐"…의원직 사퇴·국조 요구도
野, '윤영찬 카카오 문자' 맹공…"보도지침 시대냐"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의 이른바 카카오 문자와 관련해 의원직 사퇴까지 요구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정진석 의원은 9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중진의원 회의에서 "포털도 언론"이라며 "지금이 보도지침 시대, 언론통제 시대도 아닌데 국회의원이 대놓고 (포털 관계자를) 국회에 들어오라 말라 얘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태도이고 서슬 퍼런 갑질"이라고 말했다.

김기현 의원은 같은 회의에서 "윤 의원이 과방위(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강요죄에 해당하는 것으로 봐야 한다"면서 "당 차원에서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서야 하고 당장 국회 윤리위에 회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野, '윤영찬 카카오 문자' 맹공…"보도지침 시대냐"
국민의힘 과방위 소속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윤 의원의 행위는 사죄로 마무리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면서 윤 의원의 과방위 사임과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이어 "'윤 의원의 포털통제'를 포함해 문재인 정권 여론조작 사건 실체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추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김경수 경남지사와 드루킹의 1심 재판에서 '네이버 임원 중에 김 지사 정보원이 하나 있다'는 진술이 나왔다"며 "실명이 거론되지 않았지만 (네이버 출신) 윤 의원을 의심하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배준영 대변인도 논평에서 "문자를 보낸 직원은 윤 의원과 함께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실 행정관으로 있었던 보좌관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청와대에서 해오던 포털통제를 그대로 장소만 옮겨 국회에서도 하는 것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의당 안혜진 대변인도 "윤 의원이 과거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으로서 어떤 식으로 언론을 장악했는지, 국민을 얼마나 하찮게 여기는지 짐작할 수 있었다"면서 "스스로 반성하고 국민에게 반드시 사과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