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9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의 면담을 위해 미국으로 출발했다.

최 차관은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비건 부장관을 만나 한·미 관계 전반과 지역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최 차관이 지난달 18일 취임한 이후 카운터파트인 비건 부장관과 회동하는 것은 처음이다.

방위비 분담금 협상, 한반도 정세,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미중 갈등을 비롯한 다양한 현안이 대화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최 차관은 공항에서 취재진에게 비건 부장관과 협의 의제와 관련, "지난 3년간 양국이 진행한 한미 현안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해 점검도 하고,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서로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동맹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서로 간의 생각을 공유하고 짚어볼 것은 짚어보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 같다"고 밝혔다.

방위비 협상에 대해서는 "여러 현안 중에서도 맞춰볼 것은 맞춰 보고 따져볼 것은 따져볼 것"이라고 답했다.

미국이 중국 견제망에 한국 참여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에 대해서는 "차분히 들어볼 것은 들어보겠다"며 "비건 부장관과 저희는 정부 시작 초기부터 늘 소통해 왔던 상대이기 때문에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계기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