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위 차원서 팩트체크도…"결정적인 문제 없다"
與 "황제휴가 근거없다"…秋아들 의혹확산 차단 총력
더불어민주당은 8일에도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과 관련한 야권의 전방위 의혹 공세에 방어막을 쳤다.

국회 법제사법위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한 팩트 체크를 하면서 야권의 주장을 반박하는 데 주력했다.

제2의 조국 사태로 비화하는 것을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추 장관이 사실관계가 파악되면 책임질 부분은 책임지겠다고 했으니 수사 결과에 따라서 책임지면 되는 일"이라며 "정치는 잠깐 기다리고 검찰이 수사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도리"라고 밝혔다.

야당의 특임검사나 특별검사 요구에 대해선 "지금 검찰 수사 능력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은 살아 있는 권력에 칼을 드는 총장이기 때문에 수사를 허투루 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정청래 의원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당시 추 장관 측 보좌관이 군에 청탁 전화를 넣었다는 의혹과 관련, "아들과 보좌관이 친하니까 엄마가 아니라 보좌관 형한테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 물어봤다는 것"이라며 "식당 가서 김치찌개 시킨 것을 빨리 달라고 하면 이게 청탁이냐 민원이냐. 알아볼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 장관 아들의 변호인인 현근택 당 법률위 부위원장은 같은 라디오에서 "우리나라 육군에 근무하는 개념으로 자꾸 카투사를 규정하다 보니까 황제 휴가니, 근거가 없니 하는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옹호는 자체적인 사실관계 확인 결과 이렇다 할 문제가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당 관계자는 "법사위 차원에서 팩트 체크를 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확인한 것으로는 법적인 문제나 공정성 문제에서 결정타는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나아가 추 장관에 대한 의혹 공세를 막지 못하면 이른바 검찰개혁이 좌초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최민희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검찰개혁의 길이 험난하다.

추 장관 청문회 시즌 2가 진행되나 싶더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는 시야에서 사라져 버렸다.

지난겨울 촛불이 운다"고 적었다.

권리당원 게시판에도 "검찰개혁을 반대하려고 추 장관을 공격하는데 왜 손을 놓고 있느냐", "추 장관 혼자서 검찰개혁에 힘쓰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 올라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