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사진)이 일본의 수출규제를 계기로 우리 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라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 'K-방역'이룬 중심은 지식재산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국가지식재산위원회가 온라인으로 개최한 제3회 지식재산의 날 기념행사에서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이 대독한 서면 축사를 통해 이같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식재산인들의 역량과 헌신이 국민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부심을 주었고, 이를 동력으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며 "디지털 뉴딜로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이 축적되면 신약개발, 기술개발, 콘텐츠 창작을 비롯한 지식재산 창출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디지털 뉴딜 신기술과 그린뉴딜 분야 특허의 결합은 범지구적인 환경문제 해결과 미래 먹거리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연구자와 창작자들이 지식재산을 효율적으로 확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데이터·저작물을 인공지능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지식재산의 날(9월 4일)은 '지식재산 기본법'이 정한 법정기념일로,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지식재산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매년 기념행사를 열고 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