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민주당 의원이 4일 당과 의협의 합의를 비판했다. / 사진=뉴스1
이수진 민주당 의원이 4일 당과 의협의 합의를 비판했다. / 사진=뉴스1
간호사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이수진 의원(사진)은 4일 당과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정부가 그간 추진해온 보건의료 정책을 '원점 재논의'하기로 합의한 데 대해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지역 의사제 도입을 의사들 진료 복귀와 맞바꾼 것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수진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힘을 가진 자들이 자신들의 힘을 무기로 국민을 협박할 때, 한번 잃으면 결코 되돌릴 수 없는 국민의 생명을 인질 삼아 불법 집단행동을 할 때 과연 정치는 무엇을 해야 하고 어느 원점에 서 있어야 하냐"고 강조했다.

그는 연세의료원 노조위원장,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 한국노총 부위원장 등을 지냈다.

이수진 의원은 "병원 하나 제대로 없어 몇 시간을 이동해야 하는 지방의 열악한 의료현실, 돈 되는 의료 과목은 넘쳐나고 필수 의료 과목 의사는 찾기 어려운 현실, 박근혜 정권 시절에는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을 주장했다가 문재인 정부에서는 반대하는 의대 교수들의 모순, (이것이) 우리가 서 있어야 할 원점"이라고 했다.

이어 "의대 정원은 반드시 확대돼야 한다"면서 "의사들의 불법 집단 진료 거부를 계획·지시·참여한 모든 행위를 강력히 처벌하고 피해에 대해서는 보상을 청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