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측 러브콜에도 김종인은 '흡수통합' 대상 규정
새출발 김종인 '관심 없다니까' 버럭…安과 선긋기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취임 100일을 맞아 3일 국민의당을 연대가 아닌 흡수의 대상으로 사실상 규정하고 나섰다.

당명 개정을 포함한 1차 쇄신을 완료하고 상승세인 지지율에 자신감을 얻어 내년 재보선과 대선까지를 염두에 둔 본격적인 자강 프로젝트를 가동하는 모습이다.

김 위원장은 취임 100일 맞이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대선과 관련한 국민의당과의 연대 가능성을 묻는 말에 "밖에 계신 분들이 관심이 있으면 우리 당에 흡수돼서 대통령 후보가 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들 것으로 생각한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우리가 당 내부를 국민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형태로 변경함으로써 자연발생적으로 우리 당 내부에서 대통령 후보가 나올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도 했다.

안 대표에 대한 질문이 다시 나오자 "안철수씨 개인으로 보면 어떤 생각을 갖고서 정치 활동을 하는지 전혀 알지 못하고 알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며 불쾌감을 표시했다.

일각에선 당명에 '국민' 단어를 포함한 게 국민의당과 연대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지만, 이 같은 해석에도 손사래를 쳤다.

당 핵심 관계자는 "합당이나 선거연대를 염두에 뒀다면 오히려 전혀 다른 당명을 정해야 나중에 '컨벤션 효과'를 누릴 수 있지 않겠나"라며 "국민의힘이라는 당명은 오히려 국민의당을 의식하지 않았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새출발 김종인 '관심 없다니까' 버럭…安과 선긋기
반면 국민의당은 선거연대뿐 아니라 통합까지 가능성을 열어놓는 분위기다.

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를 마친 뒤 연합뉴스와 만나 "두 당이 혁신 경쟁을 통해서 국민의 관심을 먼저 모으고, 신뢰를 얻어서 저변을 넓히는 일이 진행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권은희 원내대표도 통화에서 "통합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했다.

다만 김 위원장이 사실상 흡수통합으로 선택지를 좁혀놓은 상황이어서 여지는 크지 않은 게 사실이다.

국민의힘 비대위 관계자는 "가치와 노선을 보면 국민의당과 함께하지 못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면서도 "당의 규모를 봤을 때 1대1 통합과 같은 형태보다는 당 안에 들어와서 함께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