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십자사 찾아 신희영 신임 회장 면담…"평양서 마음만 먹으면 화상상봉 장비 전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도 방문…"한미워킹그룹, 남북관계 촉진쪽으로 조정 필요"
이인영 "추석 다가오는데…이산가족 화상 상봉이라도"(종합)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일 신희영 신임 대한적십자사 회장을 만나 추석을 앞두고 남북의 이산가족이 화상으로라도 상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본사에서 신 회장을 만나 "추석도 다가오는데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간절하다"면서 "직접 방문이 쉽지 않으면 화상을 통한 상봉이라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적십자사 1층에 마련된 화상상봉장부터 둘러본 이 장관은 "요즘처럼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언택트' 시대에 화상 상봉은 어쩌면 유일한 대안일 수 있다"면서 "추석을 계기로 화상 상봉이라도 시작해 물꼬가 열렸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평양에서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화상 상봉) 장비들이 전달될 것"이라면서 "보고 싶은 사람을 만나고 가고 싶은 고향에 가는 건 사람으로서 가질 가장 기본적인 권리이자 꿈"이라고 강조했다.

신희영 회장은 남측 이산가족 가운데 북쪽에서 가족을 찾지 못한 경우라도 고향 땅을 한번 밟아볼 수 있으면 좋겠다면서 "그것마저 안된다면 돌아가신 뒤에라도 유해가 그 동네에 묻힐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답했다.

또 "해외에 있는 이산가족에 대해서도 프로그램 개발을 해서 이산가족 개념 자체가 조금 넓게 적용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신 회장은 이어 통일부·외교부와 협력해 북한과 감염병에 공동 대처하는 보건의료협력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이에 "통일부뿐만 아니라 정부 전체가 응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이런 일(보건의료 협력)에는 정부는 뒤에 있고 민간이 먼저 나서도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산가족 화상 상봉을 위한 남측의 준비는 완료된 상태다.

지난 4월 국내 화상 상봉상 개보수가 끝났고, 모니터와 캠코더 등 북한에 반출할 장비에 대해 대북제재 면제 승인까지 확보해놨다.

그러나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이산가족 상봉은 요원해졌고, 과거 평양 고려호텔에 마련됐던 북측의 화상 상봉장은 장비 상태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인영 "추석 다가오는데…이산가족 화상 상봉이라도"(종합)
이 장관은 이에 앞서 이날 오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를 예방해서는 남북 간 교류 재개를 위해 "공동기도회나 공동보도문 발표 등 종교 간 교류가 계속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이홍정 총무가 남북의 자주적 평화공조를 당부하자 이 장관은 "한미관계가 어느 시점에선가는 군사동맹과 냉전동맹을 탈피해서 평화동맹으로 전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어 한미워킹그룹과 관련, "제재를 풀어나가기 위해 우리가 운영이나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를 촉진하는 쪽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추석 다가오는데…이산가족 화상 상봉이라도"(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