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왼쪽)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예방하고 있다. 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왼쪽)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예방하고 있다. 뉴스1
4차 추경이 결국 시행될 전망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거대양당의 두 수장은 1일 회동에서 4차추경 필요성에 대해 강한 공감대를 이뤘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신임 민주당 대표로서 김종인 위원장을 예방해 "4차 추경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와 관련된 당정협의 진행되고 있고, 곧 결론이 날 텐데 4차 추경은 하는 쪽으로 결론이 날 것으로 본다"며 "며칠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도 "4차 추경을 빨리 해서 경제적 어려움 겪고 있는 분들에 대해 선별적 지원을 빨리 해야한다는 게 통합당 내 입장"이라며 "이에 대해 여야가 별로 큰 이견이 없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장 시급한 문제가 코로나 2차 확산"이라며 "경제에 미치는 영향 너무 크기 때문에 경제에서 파생되는 어려운 문제들 갖다가 빨리 정치권에서 해결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야 대표의 공감대 형성으로 한해에 4번이나 추경을 시행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 이날 시작된 정기국회에서 내년도 본예산 편성이 예정돼 있는 상황에서, 이번 국회에서는 4차 추경과 본예산을 모두 편성하는 이례적 상황이 연출될 전망이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