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맘·소상공인·노조 밖 노동자, 숨어 있는 약자 위한 정책 내놓겠다"
“숨어 있는 약자가 많습니다. 가족돌봄 공백 겪는 맞벌이 부부, 생계가 막막한 소상공인, 노동조합 밖 노동자들….”

김미애 미래통합당 약자와의 동행위원회 신임 위원장(사진)은 31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과거 약자의 정의를 바꿔야 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당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워킹맘들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며 “곧 교육 격차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소상공인, 특수고용노동자, 방과후 교사처럼 노조 밖 노동자도 많다”며 “이들까지 함께 살리는 방향으로 가겠다”고 했다.

부산 지역 초선인 김 위원장은 지난 24일 통합당 비대위 산하 약자와의 동행위원장으로 임명됐다. 그는 “제 삶도 순탄치는 않았다”며 “무시당하고 소외당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잘 알고 있다”고 했다. 일찍 어머니를 여읜 그는 17세 때 학교를 그만두고 방직공장에서 일했다. 20대엔 보험설계사와 식당일을 하다가 29세 때 동아대 법대(야간)에 진학했고, 5년 뒤 사법고시에 합격했다. 그는 “‘개천에서 용났다’고 하는데 나 혼자 여기까지 올 수는 없었다”며 “공장 다닐 때 도와준 언니들, 식당할 때 ‘젊은 애가 열심히 산다’고 찾아와준 손님들, 대학에선 공부 열심히 했더니 장학금에 기숙사까지 줬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 정부가 추진하는 많은 정책이 사회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게 안타깝다고 말했다. 최근 정부·여당이 추진한 임대차보호법을 예로 들면서 “임차인을 살리기 위해 임대인을 죽이는 것은 결코 함께 가는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탁상공론 정책도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가 여러 사업을 만들었지만 집행률이 떨어지는 게 너무 많다”며 “당장 코로나19로 인해 사회복지시설을 찾는 봉사인력이 크게 줄었는데 대책이 없다”고 했다. 약자를 이해하려면 현장에 가야 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김 의원은 “얼마 전 수해 때 한 마을에 온전한 가구가 하나도 없는 수재민들을 보니 가슴이 찢어졌다”며 “이분들은 이제 어디서 살아야 할까 싶으니 당장 입법을 해야겠다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통합당에 대해서도 “인권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을 통합당이 살필 수 있었지만 이념에 매몰돼 하지 못했다”며 “사실 약자와의 동행은 보수의 가치”라고 강조했다. 그는 “구호만 요란한 정책이 아니라 국민들의 삶을 조금이라도 나아지게 할 수 있는 방향을 찾겠다”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