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산의 '시무7조' 청원 글. 지난 27일 공개로 전환되며 하루 만에 20만명을 넘었고 31일 오전 5시 기준 40만명 가까운 이들이 해당 글에 동의했다/사진=청와대 게시판 캡처
조은산의 '시무7조' 청원 글. 지난 27일 공개로 전환되며 하루 만에 20만명을 넘었고 31일 오전 5시 기준 40만명 가까운 이들이 해당 글에 동의했다/사진=청와대 게시판 캡처
정부의 실정을 풍자해 상소문 형식으로 청와대 청원 글 '시무 7조'를 쓴 30대 가장 '진인 조은산'이 지난 30일 새로운 글을 올렸다. '시집 없는 시인' 림태주씨가 '시무7조'에 대해 "혹세무민의 글"이라며 반박 글을 쓰자, 이에 대한 재반박 글을 올린 것이다.

조은산은 이날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지난 28일 림태주가 '하교_시무 7조 상소에 답한다'라는 제목의 글에 대한 답변 성격인 '백성 1조에 답한다'라는 제하의 글을 올렸다. '시무 7조'는 신하가 임금에 올린 상소문의 형식이라면, 림태주가 언급한 하교는 신하가 올린 상소문에 임금이 답하는 형식이다.

림태주는 반박 글에서 '시무 7조'에 대해 "문장은 화려하나 부실하고, 충의를 흉내내나 삿되었다. 언뜻 유창했으나 혹세무민하고 있었다"라며 "편파에 갇혀 졸렬하고 억지스러웠다. 나의 진실과 너의 진실은 너무 멀어서 애달팠다"고 했다.

그러자 조은산은 "도처에 도사린 너의 말들이 애틋한데 그럼에도 너의 글은 아름답다"다면서도 "그러나 그 안에 것은 흉하다"고 반박했다.

림태주는 '시무 7조'를 비판하면서 "너의 그 백성은 어느 백성이냐. 가지고도 더 가지려고 탐욕에 눈 먼 자들을 백성이라는 이름으로 퉁 치는 것이냐"라며 "나의 정치는 핍박받고 절망하고 노여워하는 이들을 향해 있고, 나는 밤마다 그들의 한숨소리를 듣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조은산은 "너의 백성은 어느 쪽 백성을 말하는 것이냐. 고단히 일하고 부단히 저축해 제 거처를 마련한 백성은 너의 백성이 아니란 뜻이냐"라며 "나는 5000만의 백성은 곧 5000만의 세상이라 했다. 너의 백성은 이 나라의 자가보유율을 들어 3000만의 백성뿐이며, 3000만의 세상이 2000만의 세상을 짓밟는 것이 네가 말하는 정의에 부합하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너는 편전과 저잣거리에서 분분한다지만 정작 너는 지상파 채널에서 무엇을 볼 수 있느냐"라며 "전 대통령에게 분해 대사를 읊던 전 정권 시절 개그맨들은 어디서 분분하고 있는지 나는 궁금하다"고 썼다.

림태주는 또 조은산의 '시무 7조'를 두고 "열 마리 양 가운데 한 마리를 잃은 목동이 그 한 마리를 찾아 헤매는 것이 이성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냐"라며 "나에겐 그것이 지극한 이성이고 마땅한 도리"라고도 했다.

그러자 조은산은 "감히 아홉의 양과 길 잃은 양, 목동 따위의 시덥잖은 감성으로 나를 굴복시키려 들지 말라"라며 어려서부터 단칸방에서 배달 일을 시작하고 공사판 일을 하는 등 자신의 가난한 일화를 소개했다. 그는 "나는 정직한 부모님의 신념 아래 스스로 벌어먹었다. 그러나 가진 자를 탓하며 '더 내놓으라' 아우성치지 않았고 남의 것을 탐하지 않았다"고 응수했다.

마지막으로 조은산은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에게 부탁한다. 시인 림태주의 글과 나 같은 못 배운 자의 글은 비교할 것이 안 된다. 정치적 입장을 배제하고 글을 평가해주길 바란다"라며 "(림태주에 대해선) 건네는 말을 이어받으면서 경어를 쓰지 못했다. 내가 한참 연배가 낮다.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림태주는 '시집 없는 시인' 'SNS 스타' 등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1994년 계간 '한국문학'으로 등단했으나, 시집은 내지 않았다. 시보다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로 더 유명해졌다.

그는 2014년 펴낸 산문집 '이 미친 그리움'에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추천사를 실은 바 있다. 당시 서울대법학원 조국 교수 명의의 추천사에는 "림태주 시인의 글에는 밥 짓는 냄새, 된장 끓이는 냄새, 그리고 꽃내음이 난다. 그의 글에는 찬찬한 힘과 은밀한 즐거움이 들어있다. 아들, 딸, 선배에게 보내는 핵심을 치는 솔직한 충고의 글만으로도 일독을 권하고 싶다"고 돼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