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9월·7월 각각 250만 달러·27만 달러 어치 훔치고 중국인 통해 세탁"
미, 북 수백만 달러 가상화폐 해킹 관련 280개 계좌 몰수소송
미국 법무부는 27일(현지시간) 북한 해커들의 소행으로 의심되는 수백만 달러 규모의 가상화폐 탈취 사건이 있었다면서 280개의 관련 계좌에 대한 몰수 소송을 제기했다.

미 법무부와 AP통신에 따르면 이와 같은 내용의 법무부 소장이 이날 워싱턴DC의 연방법원에 제출됐다.

소장에는 북한 해커들이 자행한 것으로 보이는 가상화폐 해킹 사건 두 가지가 포함돼 있는데 이들은 거액의 가상화폐를 훔치고 중국 장외 거래인들을 통해 세탁했다고 법무부는 설명했다.

2019년 9월 북한에 연계된 해커가 미국에 기반을 둔 회사의 가상화폐 지갑 등에 접근, 250만 달러(약 30억원) 어치를 훔쳤고 100여개의 계좌를 동원해 세탁했다는 것이다.

2019년 7월에도 북한과 관련이 있는 인물이 한 가상화폐 거래소를 해킹, 27만2천 달러(3억여원) 어치의 가상화폐를 훔치고 추적이 어렵게 세탁 과정을 거쳤지만 미 당국이 추적을 해낼 수 있었다고 법무부는 강조했다.

이러한 두 가지 해킹 사건으로 탈취된 가상화폐는 법무부가 지난 3월 밝힌 사건과 같은 중국인 그룹이 세탁한 것이라고 법무부는 설명했다.

미 법무부는 지난 3월 낸 보도자료를 통해 2018년 북한의 공범들이 연루된 가상화폐 거래소 해킹 사건에서 2억5천만 달러의 가상화폐가 탈취됐다면서 중국인 2명을 1억 달러 규모의 가상화폐 세탁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힌 바 있다.

존 디머스 법무부 국가안보담당 차관보는 "북한이 실패한 정권 지원을 위한 국제적 금융분야 약탈 시도를 중단할 것 같지 않지만 오늘과 같은 조치들은 이런 위협에 맞서 우리와 협력하는 이점과 관련해 외국 정부 및 민간 분야에 강력한 메시지를 준다"고 밝혔다.

브라이언 래빗 법무부 범죄담당 차관보 대행은 "오늘의 조치는 북한의 사이버 해킹 프로그램과 중국의 가상화폐 돈세탁 네트워크 간 계속 진행 중인 연결고리를 공개적으로 드러낸다"고 지적했다.

수사에는 미 사이버사령부도 참여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사이버사령부와 재무부, 연방수사국(FBI) 등 미 4개 연방기관은 전날 현금자동입출금기를 통한 북한의 해킹 시도와 관련해 합동으로 경보를 발령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