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개신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방역 노력에 교회가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2020.8.27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개신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방역 노력에 교회가 적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2020.8.27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 욕해서 기분이 풀리면 그것도 좋은 일"이라고 농담을 던지며 개신교에 대면예배 금지 협조를 요청했지만, 교회 지도자들이 예배를 포기할 수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자 친문 강성 지지층이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개신교회 지도자들과 만나 '가짜뉴스' 단속 의지를 밝히는 과정에서 "정부를 비난하거나 대통령을 모욕하는 정도는 표현의 범주로 허용해도 된다"며 "대통령 욕해서 기분이 풀리면 그것도 좋은 일"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대면 예배 금지' 협조를 당부했으나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이 "예배를 포기할 수 없다"고 발언하자 일부 강성 지지자들은 "대통령 뜻을 거역한다"며 맹비난하고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의 해당 발언에 대한 기사에는 "박근혜나 이명박은 과연 저런 말 할 수 있을까? 역시 (문재인 대통령은) 그릇이 큰 사람" "대통령님은 왜 저들을 청와대로 불러서 고생하실까" "어딜 감히, 대통령 앞에서 개념이 없네" "기독교가 사고 치고 대통령이 해결하네" 등의 댓글들이 달렸다.

문재인 대통령 자신은 '가짜뉴스' 등의 사례가 아니라면 "대통령을 욕해도 좋다"는 취지로 언급했지만, 정작 강성 지지자들의 비난 수위가 도를 넘는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같은 상황은 여권 인사에도 예외 없이 적용된다. 이달 4일 정부가 부동산 대책을 통해 공공임대주택을 크게 늘리기로 하면서 대상지에 서울 마포를 포함시키자 해당 지역구 의원인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명확히 반대 의사를 표명한 사례가 여기에 해당된다.

당시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마포구청장도 저도 아무 것도 모른 채 발표됐다. 지금 상암동 주민들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며 "상암동은 이미 임대비율이 47%에 이르고 있다. 여기에 또 임대주택을 지어야 하느냐"라고 정부의 정책에 반발했다.

그러자 일부 친문 강성 지지자들은 민주당 홈페이지 게시판과 커뮤니티, 페이스북 등을 통해 정청래 의원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한 강성 지지자는 "당론이랑 다르면 민주당 왜 있어야 하나? 민주당 탈당하셔야 하는 게 아닐지?"라고 말했다.

또 다른 지지자는 "문재인 대통령님과 정부의 정책을 정면으로 저항하는 모습이 마치 금태섭 의원을 보는 것 같다"며 "역시 사람은 어려울 때 진의가 가려지는 법. 보편적 민주당 지지자들에게 피아식별이 확실히 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 출신인 양향자 의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4년간 재판을 받아오고 있는 상황이 과연 정상적이냐"고 발언했을 때도 친문 강성 지지자들은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SNS 등에서 양향자 의원에게 "우리 문프(문 대통령)께서 사람을 잘못 본 것 같다", "옹호할 사람을 옹호해야지, 정말 실망했다" 등의 비난을 쏟아냈다.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조기숙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사진)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했을 때도 강성 친문 지지자들은 '배신자' 등의 표현을 써가며 몰아붙였다.
신평 변호사 [사진=신평 페이스북 캡처]
신평 변호사 [사진=신평 페이스북 캡처]
그러자 문재인 대통령 후보 캠프 출신인 신평 변호사는 강성 친문 세력을 겨냥해 "민주주의 부적격자"라고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신평 변호사는 지난 19일 페이스북에 '무례함의 전성시대' 제하 글을 올려 "인류는 오랜 역사에서 상대방과 대화할때 예의같은 것을 만들어 중시해왔는데 '대깨문'(강성 친문 세력 비하 용어)은 남에게 무례한 말을 서슴지 않게 말하고, 교양이 부족할 뿐 아니라 민주주의 체제를 부정하는 성향을 가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사회는 지금 위대한 '달님(문재인 대통령을 지칭)'이 내려주시는 빛을 조금이라도 가린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에게 벌떼같이 달려들어 인격적 파멸을 끌어내고 있다"며 "아무리 위대한 '달님'을 향한 충성심을 일편단심으로 나타내건 말건 '대깨문'은 민주주의 부적격자"라고 비판했다.

신평 변호사는 "진보 귀족들의 몰염치한 수취와 금준미주의 잔칫판은 잦아질 것이고 권력에 대한 맹목의 아부와 칭송은 거리에 울려퍼질지 모른다"고 글을 끝맺었다. 신평 변호사는 19대 대선 때 문재인 캠프에서 공익제보자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은 바 있지만 지난해 '조국 사태' 당시 친여권 인사로는 가장 먼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자진 사퇴를 주장한 바 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