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하나만 해도 자산" vs "이미지 말고 뭐가 있나"

홍정욱 전 한나라당 의원의 SNS 한 줄에 정계복귀설과 함께 서울시장 출마설까지 제기되면서 보수진영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본인이 명확히 입장을 밝히거나 구체적으로 사실관계가 확인된 내용이 전무함에도 증시에서 이른바 홍정욱 테마주가 치솟는 등 여론이 호응하자 야권에선 "어찌됐든 셀럽은 셀럽"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내년 서울시장 보선 인물난에 시달리는 미래통합당 내에선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홍 전 의원의 '등판'만으로도 흥행 소재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돌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27일 통화에서 "외형적 이미지 하나만 놓고 봐도 당에서 충분히 격려할 수 있는 자산"이라며 "치열한 경선을 통해 본선 경쟁력을 갖춘 후보를 키워내려면 홍 전 의원같이 유명한 꿈틀이들이 많을수록 좋지 않겠느냐"고 했다.

홍정욱이요? 글쎄요…통합당, 기대와 우려 교차
1970년대생인 홍 전 의원은 영화배우 남궁원의 아들이자 '7막7장'의 저자로 젊은 유권자층에서 인기가 높다.

고교 시절 유학을 떠난 그는 하버드대 학사, 스탠퍼드대 로스쿨을 나왔다.

귀국 후 언론 기업인 헤럴드를 인수했던 홍 전 의원은 2012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뒤 자연주의 식품기업 '올가니카'를 창업하며 기업가로 다시 한번 입지를 다졌다.

앞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대권주자를 포함한 차기 지도자의 이상형으로 '70년대생·경제통'을 제시한 바 있다.

홍 전 의원은 두 조건에 모두 부합한다.

다만 짧은 정치 경력과 '가족 리스크' 탓에 우려도 교차한다.

가장 큰 걸림돌은 2019년 딸의 마약 범죄 사건이다.

이미 반성 의사를 밝히고 법원 판결까지 나왔다고 해도, 직계 가족의 마약 사건은 그의 정치 행보에 영원한 약점일 수밖에 없다.

홍 전 의원에 대해 대체로 다선과 중진들 사이에서는 "잘 생기고 학력 좋다는 이미지 말고는 무엇을 보여준 적이 없다", "일반국민 정서와 동떨어져 사는 사람"이라는 부정적 평가가 우세한 편이다.

홍정욱이요? 글쎄요…통합당, 기대와 우려 교차
홍 전 의원은 2014년 통합당 전신인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했던 정몽준 전 의원의 처조카사위다.

지난 7월 정 전 의원의 장남 결혼식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으나, 최근 정계복귀설 속에서 직접적인 교류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보수진영 '킹메이커'를 자임하는 김무성 전 대표가 주도하는 '마포모임'과의 접촉설도 흘러나왔으나, "전혀 접점이 있는 사이가 아니다"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홍 전 의원은 지난 25일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끝으로 사흘째 SNS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

언론과도 접촉 없이 '침묵'을 고수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