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문 대통령 "코로나 재확산 절반이 교회…방역은 신앙 아닌 과학·의학 영역”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방역은 그 신앙의 영역이 아니고, 이렇게 과학과 의학의 영역이라는 것을 모든 중교가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열린 한국 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8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재확산의 절반이 교회에서 일어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 방역 방침을 거부하고 방해하는 '일부 교회'에 대한 수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특정 교회에서는 정부의 방역 방침을 거부하고, 오히려 방해를 하면서 그 확진자가 1000여명에 육박하고, 그 교회 교인들이 참가한 집회로 인한 확진자도 거의 300명에 달한다"며 "세계 방역의 모범으로 불리고 있던 우리 한국의 방역이 한순간에 위기를 맞고 있고, 나라 전체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들에게 미안해하거나 사과조차 하지 않는 모습도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도 적반하장으로 음모설을 주장하면서 큰소리를 치고 있고, 여전히 정부의 방역 조치에 협력을 거부하고 있다"며 "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그런 일이 교회의 이름으로 일각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국민들이 피해를 받고 있고, 사실 제일 큰 피해는 기독교가 입고 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극히 일부의 몰상식이 한국 교회 전체의 신망을 해치고 있다"고 말했다.

교회 지도자들에게 비대면 예배에 대한 협조도 부탁했다. 문 대통령은 "대면 예배를 고수하는 일부 교회와 그 교인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하지만 예배나 기도가 마음의 평화를 줄 수는 있겠지만 바이러스로부터 지켜주지는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배를 정상적으로 드리지 못하는 그런 고통이 매우 크겠지만 함께 힘을 모아서 빨리 방역을 안정시키는 것이 하루빨리 정상적인 어떤 예배, 정상적인 신앙생활로 돌아가는 길이라 생각하고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