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 예방·자연환경 함께 공존하는 시범 사업 제안" 촉구
환경련 "비 피해 예방했다는 울산시 사방 사업은 반환경적"
울산환경운동연합이 최근 사방사업으로 여름 장마 집중호우 때 큰 피해가 없었다는 울산시 발표에 대해 대해 "사실과 다르고, 오히려 반환경적인 사방사업이어서 매우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환경련은 26일 관련 논평을 내고 "울산시가 올해 시행한 사방 사업 덕분에 집중호우 때 산사태나 토사 유출을 방지했다는 보도자료를 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환경련은 "현장 확인 결과 울산시 보도자료는 사실과 다르고 울산시가 제공한 사방사업 사진을 보면 올해 시행한 공법이 지난해 울산 환경련에서 시민감사를 청구한 울산 수목원 부지 내 대운천 상류 반환경 사방 사업과 똑같은 복제판이어서 매우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환경련은 "북구 호계동 홈골 사방사업 현장은 봅슬레이 경기장처럼 미끄럼틀 하천을 만들어 놓았고, 급경사를 이루는 계곡에 물길을 직선으로 조성해 폭포처럼 내리꽂히는 계곡물로 아래쪽 하천 바닥은 벌써 상당한 깊이로 파여나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렇게 기초가 파여나가기 시작하면 하천 바닥을 덮은 돌과 양옆 축대가 허물어지는 것은 시간문제인데, 사방 사업을 마치고 바로 재해 예방 효과라고 주장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덧붙였다.

2016년 차바와 같은 규모 태풍을 겪거나 최소 2∼3년은 지켜본 다음에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환경련 "비 피해 예방했다는 울산시 사방 사업은 반환경적"
환경련은 "사방댐과 계류보전 등 사방 사업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은 재해 예방이 최우선 목표니까 환경적인 고려는 뒤로 밀릴 수 있고, 시공 방식이 환경적이냐 아니냐 판단 기준도 서로 다르고 환경련 주장이 다 옳다는 것도 아니다"고 했다.

그러나 "환경련이 감사 청구한 울산수목원 조성 과정과 관련한 편법과 반환경적 대운천 정비 사업 문제점이 사실로 드러나고 시정 조치를 약속했으면서도 똑같은 방식의 사업을 되풀이한다는 것은 시정할 의지가 없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환경련은 "재해 예방과 자연환경이 함께 공존하는 시범 사업을 정책대안으로 이미 제안한 바 있다"며 "울산시와 각 지자체에 다시 한번 이를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