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전당대회 D-5…SNS 활용한 막판 득표전 불꽃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8·29 전당대회 절차가 24일 공식 시작됐다.

전당대회를 닷새 앞둔 이날은 권리당원과 재외국민 대의원 온라인 투표가 실시됐다.

당 대표 후보들은 막판 표심 공략에 총력전으로 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것으로 분류돼 자가격리 중인 이낙연 후보는 이날도 SNS에 독서를 주제로 한 글을 올려 유권자들과 소통했다.
민주 전당대회 D-5…SNS 활용한 막판 득표전 불꽃
그는 정상 체온 등 근황을 소개한 뒤 "다음에 보려는 책"이라며 노벨 경제학상 공동수상자인 아비지트 배너지, 에스테르 뒤플로의 '힘든 시대를 위한 좋은 경제학' 사진을 올렸다.

이 책은 기존 경제학의 통념에서 벗어나 실증 증거 위주 전략으로 현 위기를 극복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사회 구축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앞서 이 후보는 '김정은 리더십 연구', '불평등의 대가', '피크 재팬' 등의 책을 올리기도 했다.
민주 전당대회 D-5…SNS 활용한 막판 득표전 불꽃
김부겸 후보는 이날 여의도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단체와 간담회를 하며 전통적 지지층 붙잡기에 나섰다.

김 후보 캠프는 보도자료를 통해 김 후보가 '5.18광주민주화운동 유공자 선정 민주후보자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수상소감으로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실현을 위해 정권 재창출, 문재인 정부의 성공, 검찰과 언론개혁을 비롯한 민주개혁, 민생안정 등의 책무를 완수하겠다"며 친문(친문재인) 표심 확보에 주력했다.
민주 전당대회 D-5…SNS 활용한 막판 득표전 불꽃
화상채팅, 온라인 회의 등 '젊은 감수성'을 앞세우는 박주민 후보는 유세 막바지에도 유튜브 채널 방송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박 후보는 이날 저녁 9시 30분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유권자의 질문·비판을 가감 없이 받고 답변하는 이른바 '셀프 인사청문회'를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나름 온라인 위주로 선거운동을 했는데 효과가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며 "그럼에도 남은 기간 쓸 수 있는 수단이 많지 않기에 결국은 온라인 중심으로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전당대회는 26∼27일 전국 대의원 온라인 투표, 28일 전당대회 의장 선출 및 강령 개정, 29일 중앙위원 온라인 투표 순으로 진행된다.

당 대표 후보들은 25일 KBS, 27일 MBC가 각각 주관하는 방송 토론회에 참여해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과 함께 당 운영 비전을 밝히며 막바지 선거운동을 펼친다.

코로나19 사태로 토론회는 후보들을 화상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9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리는 전당대회 역시 참석 인원을 최소화한 채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