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관련 긴급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관련 긴급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은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제2차 재난지원금 지급 및 4차 추경을 위한 정부여당의 조속한 의사 결정을 촉구했다.

특히 2차 재난지원금의 경우, 전 국민에게 지급한 1차 재난지원금과 달리 선별 지원해야 한다는 데 무게를 실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지난 1차 확산 때보다 사안이 위급하다"면서 "재난지원금과 추경 등 예산 지원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재난지원금은 경제적으로 지원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지급돼야 한다"면서 "경제 상황에 대한 정부의 판단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상진 코로나19 대책특위 위원장 역시 "재정에 한도가 있기 때문에 재난지원금을 모두에게 계속 지급하기는 어렵다"면서 "취약계층이나 피해가 가장 큰 저소득층 등에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서는 4차 추경이 불가피하다는 게 통합당의 입장이다. 최근 기록적인 폭우에 따른 수해 복구 지원금과 함께 대규모 비상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지역민방 특별대담에 출연해 "정부는 수해 피해 규모를 5000억원 정도로 보는 듯한데 저희가 판단할 때는 조 단위가 넘는다"고 말했다.

그는 "재정 건전성이 어렵지만 국가의 존재 이유가 국민이 기본적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니 추경을 통해 해주자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종배 정책위의장 역시 "지난번 수해 피해에 대한 재난지원금 상향과 관련 추경까지 합쳐 4차 추경을 해야 한다는 판단"이라고 말을 보탰다.

통합당은 또 이 같은 재정적 지원뿐 아니라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마스크 수급, 병상·의료진 확보까지 입체적인 코로나19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국회 차원의 특위 구성을 더불어민주당에 제안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