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5주년 기념 평화통일포럼…"비핵화·경제협력도 뒤로하지 않을 것"
정세현 "동맹은 안보의 한 수단일 뿐…대미 종속적 사고 극복해야"
이인영 "노약자·여성 대북지원, 정치적 이유로 멈춰선 안 돼"(종합2보)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1일 "노약자와 어린이들의 아픈 곳을 낫게 할 약품과 물자, 여성과 아동 건강을 위한 식량 지원이 정치적인 이유로 멈춰서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광복 75주년 기념 평화통일포럼에서 "정치, 군사, 외교, 안보 등 어떤 의제도 이제 '생명'의 문제에 우선할 수는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취임 이후 북측에 소독약과 방호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키트 등을 보내는 '작은 결재'를 시작했다고 언급하고, "이제 협력의 접촉면을 넓혀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비핵화와 남북 경제협력 문제를 적극적으로 풀어나가겠다는 의지도 내보였다.

이 장관은 "정치·군사적 의제로서의 비핵화, 평화구조 정착, 경제 협력의 큰 담론도 뒤로하거나 잊고 지낼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남북관계를 전면 복원시키고, 한반도 평화경제의 번영의 길을 열어가는 노력도 결코 게을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광복 100주년을 맞는 2045년을 평화통일의 희년으로 만들 수 있기를 희망한다"면서 "미래 세대는 더 큰 한반도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인영 "노약자·여성 대북지원, 정치적 이유로 멈춰선 안 돼"(종합2보)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은 이어진 대담에서 "이인영 장관은 인도적 사업을 한미 워킹그룹에 구애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하는데, 미국에서는 워킹그룹으로 한국 정부의 대북정책을 발목 잡으려는 입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에서 한반도 문제의 정책적 우선순위는 굉장히 낮지만, 한국에서는 죽고 사는 문제"라면서 "국민 내부의 종속적인 대미 사고방식을 극복하고, 동맹을 가치가 아닌 안보의 한 수단으로 여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준형 국립외교원장은 북미관계 변화가 연내에 이뤄질 수도 있다는 희망을 내비쳤다.

김 원장은 "적어도 11월 전에 구체적인 내용을 쌍방이 약속한다면 극적으로 만날 여지가 조금이라도 있다"면서 "북미가 합의하지는 않더라도 미리 '구체적인 약속'들을 하는 형태로 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북미가 연내에 정상회담을 통해 합의를 끌어내는 것은 어렵겠지만, 북한이 핵물질 생산 중단을 약속하고 미국은 제재를 일부 해제할 용의를 밝힌다면 향후 극적인 만남도 가능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고유환 통일연구원장은 남북관계의 발전방향에 대해 "오랫동안 분단 체제에서 피곤한 일상을 살아온 남북한 주민들의 일상을 편해지게 하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있다"면서 '일상의 평화' 개념을 언급했다.

고 원장은 이어 한미워킹그룹에 대해서는 "'제재 워킹그룹'이 아니라 평화와 비핵화를 교환하는 이행 로드맵을 만드는 그룹으로 나갔어야 한다는 아쉬움이 있다"면서 "남·북·미·중 4자 평화협상 정도로 발전해서 해볼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인영 "노약자·여성 대북지원, 정치적 이유로 멈춰선 안 돼"(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