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민 민주당 의원. 뉴스1
기동민 민주당 의원. 뉴스1
미래통합당이 라임사태 주범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 "검찰 조사에 즉시 응하라"며 정조준 하고있다.

통합당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구제 특별위원회'의 위원인 유상범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 의원은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라임사태의 주범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수천만원의 불법정치자금을 받고 당선 축하 명목으로 고급양복도 선물로 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은 이러한 사실을 이미 알고 있음에도 최근에야 출석 통보를 하는등 늦장 수사를 하고 있다"며 "여당 의원 봐주기 라는 의혹을 사기 충분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검찰 수사가 진행 되기도 전, 국회 기자회견에서 동료 현직 의원의 실명을 직접 거론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유 의원은 이에 대해 "이 사건 자체가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고, (기 의원이)지속적으로 출석 거부해 수사가 지연된다면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지 않겠나"라며 "이런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임해달라고 촉구하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통합당은 민주당을 향한 공세도 펼쳤다. 유 의원은 "민주당 역시 소속 국회의원의 혐의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지 말고 당차원의 적극적인 자세로 검찰 수사에 응하도록 권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이 문제를 앞으로 예정된 국정감사에서도 다룰 것이란 입장이다. 유 의원은 "라임사태는 금융피해가 1조 6000억원 추산 4000여명 피해자들이 피 눈물을 흘리고 있는 사모펀드 시장의 근간을 흔든 대형 금융 범죄 사건"이라며 "국감에서도 철저히 따져 볼 것"이라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