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정치권에서 친일파 국립묘지 파묘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정의당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무덤을 파내자는 주장을 제기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18일 김원웅 광복회장의 75주년 광복절 기념사 발언과 관련 "안익태, 박정희, 백선엽 모두 친일행위로 확인된 반민족 행위자"라며 친일행위자 파묘를 핵심으로 하는 국립묘지법과 서훈 취소를 담은 상훈법 개정안에 찬성 의사를 밝혔다.

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의당은 (김 회장의 발언에) 적극 찬성하는 바, 여야 힘을 합쳐 상식을 바로 세우는 국회를 만들자"며 이렇게 밝혔다.

배 원내대표는 "무엇하나 틀린 말이 없는 (김 회장의) 기념사가 이토록 논쟁이 되는 것조차 세계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제강점기에 태어나 자연스럽게 일제에 복무하게 된 것이 친일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다"며 "적극적, 구체적, 명백한 친일 행위를 친일이라고 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배 원내대표는 "친일 청산하자는데 대체 어떤 국민이 반대한다는 말이냐"라며 "친일 청산을 하자는데 발끈한 집단은 대한민국에 미래통합당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조잡한 말꼬리 잡기를 그만하자"며 "안익태, 박정희, 백선엽 모두 친일행위로 확인된 반민족 행위자"라며 국립묘지법과 상훈법 개정안 처리를 거듭 요청했다.

앞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친일파 파묘 논란과 관련 민주당을 향해 "(민주당은) 애국가를 공식 폐기할 의사가 있는지, 박정희 전 대통령도 파묘할 것인지 이 두 가지 물음에 공식 답하기 바란다"라고 했다. 애국가는 안익태 선생이 작곡했다. 앞서 김 회장은 "민족 반역자가 작곡한 노래를 국가로 정한 나라는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 한 나라뿐"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에서는 친일파 파묘에 대한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지만, 박 전 대통령 파묘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나오지 않고 있다. 다만 애국가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8월 안민석 민주당 의원이 '안익태 곡조 애국가 계속 불러야 하나'라는 제목으로 공청회를 열고 애국가를 친일 잔재로 규정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