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 연합뉴스
북한이 최대 60개의 핵폭탄과 5000톤의 화학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미국 국방부 보고서가 나왔다.

18일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미 국방부 산하 육군부는 지난달 작성한 보고서 '북한 전술'에서 북한의 핵폭탄 보유량이 20~60개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북한이 해마다 6개의 핵무기를 새로 만들 능력을 갖추고 있고, 일각에선 2020년 안에 핵폭탄 개수가 100개까지 늘어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있다고 전했다.

북한이 핵무기를 추구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북한 지도자들이 핵 공격 위협을 통해 다른 나라들의 북한 정권교체 시도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적시했다.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리비아의 무아마르 알 카다피가 2003년 핵무기를 포기한 이후 실각하고 처형당한 것 같은 일이 북한에서 일어나지 않길 바란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또 북한이 오랫동안 신경가스 등을 생산하는 화학무기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고 전했다.

북한이 보유한 화학무기의 양은 2500~5000톤으로 추산됐다. 이는 세계 3위 수준이다.

보고서는 북한이 한국과 미국, 또는 일본을 겨냥해 탄저균과 천연두 균을 미사일에 실어 무기화할 수 있다면서 북한이 탄저균 1㎏만 사용해도 서울시민 5만명이 사망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