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남북관계 제약 시각도"...해리스 "워킹그룹 통한 남북협력 지지"
해리스 대사, 이인영-비건 회동 이뤄질 가능성도 제시
이인영, 주한 미국대사 만나 "한미워킹그룹 기능 재조정하자"(종합2보)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해리 해리슨 주한 미국대사와 만나 한미워킹그룹의 운영과 기능을 재조정한 '2.0 버전'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 장관은 18일 오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내 장관실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해리스 대사를 만나 "한미 워킹그룹은 그 운영과 기능을 재조정·재편하면서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책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역할을 명확히 지향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결국 한미워킹그룹을 2.0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장관은 "이렇게 하면 워킹그룹이 남북관계를 제약하는 기제로 작동한다는 일각의 우려를 불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해리스 대사에게 "저와 한미워킹그룹 2.0 시대를 함께 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비 온 뒤에 땅이 굳어진다는 한국 속담처럼 남북관계도 교착 국면을 넘어 더 굳건한 관계로 거듭날 수 있도록 미국 측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해리스 대사는 "우리는 한반도의 지속적 평화와 북한과의 관계 변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등을 함께 추구한다"면서 한반도 평화 문제에 대한 협력 의지를 밝혔다.

다만 "한미워킹그룹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이수혁 주미대사도 말했듯 효율적인 메커니즘"이라면서 미국은 워킹그룹을 통한 논의 방식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가장 가까운 우방이자 동맹국으로서 미국은 남북협력, 그리고 남북협력 방법을 워킹그룹을 통해 찾는 것을 강력히 지지한다"면서 "이것이 한반도에 더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인영, 주한 미국대사 만나 "한미워킹그룹 기능 재조정하자"(종합2보)
아울러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은 해리스 대사를 통해 이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며 만남을 원한다는 의사를 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장관이 이에 긍정적으로 화답하자 해리스 대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며 이 장관과 비건 부장관의 만남을 주선해보겠다는 의지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30여분간 비공개로 이어진 접견 내용에 대해 통일부는 "양측은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했으며, 남북 및 북미간 대화가 조속히 재개되도록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다음날인 19일에는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를 접견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