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진중권 "민주당에서 '적폐청산' 싹 사라진 이유?"
안철수 국민의 당 대표(사진 오른쪽)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17일 ‘검찰 개혁’, ‘조국 사태’ 등 정치, 사회 현안을 주제로 나눈 대담을 공개했다. 정치적 지향점이 서로 다른 인사들도 ‘반(反)문재인’ 전선을 만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핫이슈는 자연스럽게 ‘검찰 개혁’으로 모아졌다. 안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해 온 검찰 개혁’에 대해 “정부 여당이 그렇게 자주 얘기하던 ‘적폐 청산’ 이야기를 이제는 하지 않는다”며 “자기들이 적폐 세력이 된 것을 스스로 알게 됐기 때문”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울산 시장 선거 비리 등 권력형 비리 혐의에 대한 수사를 강행하자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 “윤 총장 사퇴’ 의견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을 비꼰 것이다. 그는 “충견으로 생각했던 윤 총장이 갑자기 맹견이라고 판단되니 가혹하게 다루는 것”이라며 “검찰 개혁의 목표는 충견을 애완견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비유했다.

진 전 교수도 “윤 총장이 검찰총장 후보에 올랐을 때 여권에서 유일하게 반대한 사람이 금태섭 전 의원”이라며 “당시 윤 총장을 환영하며 박수를 쳤던 조국 전 장관 측이 검찰의 수사 칼날이 자기네들한테 향하자 말을 바꾸고 있다”고 맞장구를 쳤다. 그는 “과도한 압수수색 영장 등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려고 했다면 과거 검찰이 적폐수사를 할 때 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국 사태에 대해선 “기회는 ‘아빠 찬스’가 됐고, 과정은 표창장 위조가 됐으며, 결과는 수학능력이 없는 학생이 합격했다”며 “현 정권이 민주주의의 원칙을 잘 모르는 것 같다”고 공감했다.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대통령의 취임사 발언을 비꼰 말이다.

권력형 비리를 수사했던 검찰 수뇌부가 대거 좌천된 인사에 대한 비판도 쏟아졌다. 안 대표는 “검찰 개혁의 핵심은 대통령이 (검찰에 대한) 인사권을 내려놓는 것”이라며 “검찰이든 공수처장(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든 지금이라도 대통령이 인사권을 내려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현 정권의 문화를 ‘조폭 문화’로 규정했다. 그는 “옳고 그름이 아니라 내 편 네 편에 따라 판단이 갈리는 것에 참담함을 느꼈다”며 “진영 논리가 강화되면 전체주의가 된다”고 경계했다. 진 전 교수도 "생물학을 보면 주위의 모습과 동조를 하면서 생존할 수 있다”며 “그런데 주위를 돌아보니 동조할 사람이 없어 솔직히 무섭다”고 털어놨다.

이날 유투브에 공개된 대담은 지난 13일 녹화한 방송의 일부다. 국민의 당 관계자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건, 부동산 정책 등에 대한 후속 방송 내용도 곧 공개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1월 정계복귀를 선언한 안 대표가 진 전 대표를 공개적으로 만난 것은 이번이 세번째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