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1일 여야 대표와 회동을 갖자고 제안했지만, 미래통합당이 거부했다고 청와대가 17일 밝혔다.

최재정 정무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에서 "이번 8월 당대표를 초청해 국정 전반에 대해 의제에 구애받지 않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자리 마련하고자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래통합당이 문 대통령의 초청을 거절한 이유에 대해선 특별한 이유를 전달 받은 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 수석은 "문 대통령은 지난 7월16일 국회 개원연설에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재개를 비롯해 대화 형식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국회와 소통의 폭을 넓히겠다고 했다"며 "여야와 정부가 정례적으로 만나 신뢰를 쌓고 그 신뢰 바탕으로 국정 현안을 논의하고 추진하겠다고 한 바 있다"고 했다.

이어 "여야정 국정상설 협의체 분기별 1회 개최 합의에 따라 올해는 지난 2월 국회 사랑재에서 정당대표와, 5월에는 양당 원내대표를 초청해 대화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최 수석은 취임 후 지난 13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의 초청의사를 전달한 바 있다.

최 수석은 "그러나 미래통합당은 어제 21일로 제안했던 일정이 불가함을 밝혀왔다"고 했다.이어 "문 대통령의 여야 정당대표 대화 제안은 언제든 열려 있다"며 "코로나 확산, 수해피해, 경제위기로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정치권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